[언어학과 문학] 언어의 시적기능, 시의 언어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언어의 시적 기능

- 시의 특성
- 시에 대한 그릇된 생각
- 시적 연결

2.시의 언어학적 접근

- 정의
- 시의 형상화
- 표현의 적정성
- 문체언어학적 분석

본문내용
한 표현의 작품 안에서만 가지는 즉시적 상징성
- 표현의 카테고리가 텍스트 전체의 카테고리와 조화

한 표현이 일반 언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그 표현의 문법적 적부의 문제

그 표현이 시적 관용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시인이 시를 쓰면서 보통 지켜야 하는 관용적 규칙들의 기능


참신성(Novelty)
- 참신성에 대한 강력한 표현력 : 은유

은유
- 어떤 사건을 시인의 의도에 따라 시인의 관점에서 보아 달라는 요청
- 시인이나 화자의 입장에서 독자가 의미 재구성
- 시인이 제공하는 ‘특수한’ 지식이나 정보가 고려되었을 때 그 의미가 포착
- 함부로 자유로운 연상을 해서는 안 됨
- Max Black ‘7가지 조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구조주의 배경 구조주의 정의 구조주의 언어학적 모형
  • 문학적, 신화적 이미지들의 동시적인 여러 층을 쉽게 상기시킬 수 있다고 그는 믿었다. 근친 상간과 수수께끼의 해결은 그들의 외적 사실에서는 관계가 없지만, 책략에서 심층적이고 내적인 이성적 관계를 나타낸다. 레비스트로스,「구조 인류학」,2권,모닉 레이톤 역 뉴욕:베이직,1976:23레비스트로스 접근법의 이론과 방법은 조사자에게 적절한 모형을 세우는 데에 필요한 여러 전문 분야에 관한 지식이 있는 것을 가정한다. 예를 들

  • [국문학교육론] `어부사시사`의 교육적 효과와 교수-학습 방법
  • 문학의 어느 분야보다 풍성하다. 조윤제의 『조선시가사상』 조윤제, 『조선시가사상』 박문출판사, 1937.에 의해 고산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1948년 윤곤강에 의해 『고산가집』이 발간되면서부터 학계의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고산과 그의 작품에 관해서는 작가론 ․ 작품론 ․ 자연관과 시경(詩境 ) ․ 사상적인 접근 ․ 다른 작가와의 비교연구 ․ 구조나 형태 및 언어학적 접근 ․ 시조와 한시의 상관성․ 현지답사를 통한 연구보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언어’는 ‘언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국어과 학습 영역의 한 부분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 영역은 제4차 교육과정부터 들어온 ‘언어’ 영역을 계승한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에 국어과의 한 영역으로서 국어지식교육의 성립 과정과 내용들 역시 살펴볼 것이다.지금까지의 문법 교육은 주로 통사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기능, 국어 지식, 문학 세

  • 문학비평 유형, 문학비평 역사, 최재서 문학비평, 딜타이 문학비평, 벨린스끼(벨린스키) 문학비평, 신경향파 문학비평, 정신분석학적 문학비평 분석
  • 언어가 유일한 관심사. 13C는 라틴어로 중요한 작품을 썼지만 신곡에서 자국어를 사용. 때문에 저술하여 통속어의 유용성, 우수성, 표현성을 확립한다.* 수백 년 간 비평 활동이 없다가 르네상스기에 활성화. 비평의 법칙화, 규칙화를 시작4. Sir Philip Sidney* 르네상스 비평가의 표본, 시인겸 비평가의 시조* Spingarn은 에서 가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학비평의 표본, 르네상스정신이 잘 깃들어 있다한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문학수업 모형90< 표 6 > 각 단계별 맥락 확인 발문 계획 93< 표 7 > 소설수업 인지도 진단 117< 표 8 > 개인별 의미구성 학습지 125< 표 9 > 소집단별 보고서 예 129- 1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