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학] 보도 전문 채널 YTN, mbn의 시장구조, 행위, 성과 비교 분석-차별화 전략과 경영 전략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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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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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시장구조

2. 행위비교

1) 차별화 전략
(1) 제작 구조
(2) 편성 차별화
(3) 제품 차별화
(4) 수용자 차별화
(5) 유통 차별화

2) 다각화 전략
(1) 수직/ 수평적 다각화
(2) 사업외 캠페인
(3) 광고 전략
(4) 브랜딩 전략
(5) 글로벌 시장 확장과 지역 제휴

3. 성과 비교
1) 시청률과 점유율
2) YTN과 mbn의 매출 및 이익 현황
3) 광고 수익 비교
4) 방송 평가

Ⅲ. 결론

- 참고 문헌-
- 첨부 자료-
YTN과 mbn 기본 구조 비교 표.
2009 보도채널 내용/편성, 운영영역 평가 그래프
YTN, mbn 편성표
mbn 조직도
본문내용
(4) 수용자 차별화

수용자 차별화를 하는 것은 다른 채널과는 차별화된 특수화된 주 타겟의 시청자층만을 대상으로 채널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현재 두 채널은 케이블 채널로써 지상파와 경쟁하기 위해 폭넓은 수용자층을 노리기 보다는, 특수한 시청자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전문 뉴스채널인 YTN과 MBN은 특화된 시청자층을 겨냥하면서, 광고의 효율성 증대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YTN은 목표 수용자를 20대 이상, 중류 이상 생활 수준자, 뉴스에 민감한 중산층 이상의 사무, 전문직 종사자들로 잡고 있으며, MBN은 목표 수용자를 가계소득, 교육수준, 구매력이 높은 제조업 종사자, 금융기관 종사자, 기업경영자, 부동산건설 관계자, 자영업자, 주부, 대학생, 증권투자가, 교수 연구원 등 지식인, 정부기관 종사자로 잡고 있다.
즉 YTN보단 MBN이 생활 경제 정보부터 경제 관련 전문 지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다 수용자층을 세분화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간략하게는 YTN과 MBN은 제공하는 콘텐츠 적인 측면에서나, 목표 수용자층 적인 면에서 모두 4~60대의 중장년층을 타겟층으로 삼고 있었다.

(5) 유통 차별화

케이블 시장은, 수용자층이 세분화되어 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하는 것만큼이나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넓은 범위에 전달하느냐, 즉 플랫폼의 다양성도 중요시 되고 있다. 같은 정보를 담고 있지만, 그 포맷과 전달되는 플랫폼의 형태에 따라서도 다른 콘텐츠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플랫폼의 개발과 상용화는 미디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YTN과 MBN은 케이블, 위성(스카이라이프), 지상파 및 위성 DMB, 라디오, IPTV 서비스는 물론 개별프로그램 판매, 해외 위성방송이라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전송시키고 있다.
또한 주목할 점으로는 스마트폰의 개발과 이용자수 급증으로 인해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YTN과 MBN 모두 전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24시간 생방송 시청(인터넷 스트리밍 이용), 주요 기사 및 동영상 뉴스 제공, 기사 북마크 기능, 검색 기능, 속보 알람 등이 있다. 특이점으로는 MBN은 현재 SNS인 트위터에 이용자가 원하는 뉴스 기사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YTN과 MBN 각 방송사간의 플랫폼 차이 또한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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