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와 정서-자기결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관련 연구논문의 검토
(1) Edward L. Deci. Effects of Externally Mediated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1971,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8(1), 1971. pp. 105-115 - 0878190 안서연
(2) Edward L. Deci.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Reinforcement, and Inequity. Journal oj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72, Vol. 22, No. 1, 113-120.
- 0694033 남인영
(3) Richard M. Ryan.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2, Vol. 43, No. 3, 450-461.
- 0878129 민사빈
(4) Edward L. Deci, RIchard Koestner, Richard M. Ryan. Extrinsic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in Education: Reconsidered Once Again(2001).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2001, Vol. 71, No. 1, pp. 1–27. - 0878390 김누리
3. 결론
- 본문내용
-
실험 Ⅱ: 현장 반복
방법 실험 Ⅱ는 가설 Ⅰ에 대한 현장 실험으로, 대학교의 학보사에서 제목 작성을 담당하는 8명의 학생들(4명의 실험집단과 4명의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했다. 일주일에 한번 씩 총 10회기의 실험을 수행하였고, 실험은 총 3시기로 나누어 실험 Ⅰ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처음 4번은 제 1시기, 나머지 3번씩은 제 2,3시기로 나눔). 특히, 외적 보상의 효과의 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해, 제 3시기가 끝난 후, 다음 학기에 2회기의 실험을 더 시행했다(제 4시기로 칭함). 피험자들은 지정된 날짜에 와서 신문기사의 제목을 작성하는 과제를 수행했고, 피험자의 동기는 제목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측정하였다(소요시간이 짧을수록 내재동기가 높은 것으로 가정). 각 회기의 끝에 9점 척도의 문항으로 내재적 과제 흥미도를 측정했으며, 제목작성 업무의 결석률을 통해 과제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를 측정했다.
결과 실험 결과, 통제집단의 경우 제 1, 2, 3시기 동안 제목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제 4시기에도 3시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실험집단의 경우, 제 1시기와 2시기 사이에는 소요시간이 감소했지만, 3시기에 다소 증가했고, 4시기에는 이 수준을 유지했다. 즉, 통제집단의 동기는 꾸준히 증가한 반면, 실험집단의 동기는 보상이 제거된 이후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제 1시기와 3시기 점수 차이를 비교한 결과, 8.55(분)에 유의도 0.01 수준이 산출되어 가설 Ⅰ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외적 보상의 효과의 안정성을 검증한 결과(제 4시기 동기 - 제 1시기 동기), 통제집단이 실험집단에 비해 동기의 증가폭이 훨씬 큰 것으로 밝혀졌으며, 유의도 수준도 0.1로 안정성 효과 역시 검증되었다. 보상의 제공 이후 실험 집단의 결석률이 현저히 증가했으며, 이를 통제 집단과 비교한 결과, 유의도 0.1수준을 나타나, 외적 보상이 수행 태도에도 영향을 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