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방법론] 대학생들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사용량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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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서기

II. 연구배경과 목적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인상관리 전략과 이모티콘 사용량

2) 커뮤니케이션 동기와 이모티콘 사용량

III. 연구방법

1. 설문지 설계

2. 측정

IV. 연구결과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른 이모티콘 사용 전략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 사용과 메시지 호감도의 관계

V. 논의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의 사용전략

2. 문자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의 사용 여부와 문자메시지에 대한 호감도

3. 이모티콘 사용 경향에 따른 메시지에 대한 호감도 변화

4. 한계점 및 의견

VI.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1> 설문지
<부록-2> 관계통제부호틀(RCCCS)

본문내용

V. 논의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의 사용전략

설문 응답자가 절대적으로 적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101명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분석을 한 결과 유의도검증에 실패한 분석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동기로 대표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라서 이모티콘의 사용전략은 분명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긍정적 체면과 부정적 체면, 그리고 열위가 고려되는 상황에서는 우위에 있는 상황에 비해 이모티콘이 문자메시지에 호감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전략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참여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구분되어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비언어적 정보를 내포하는 이모티콘이 상황별 전략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보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 문자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의 사용 여부와 문자메시지에 대한 호감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은 비언어적 행위를 담당하며 상황별로 메시지에 대한 호감도를 높임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제고시켜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이 사용되는 상황을 선행연구를 참고해 긍정적 체면, 부정적 체면, 우위, 열위로 나눠 분석을 하였으나, 표본추출에서 드러나는 결점과 설문지 문항이 다소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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