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후광효과 halo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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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후광 효과의 정의
ⅰ. 후광 효과란?
ⅱ. 후광 효과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ⅲ. 후광효과 관련 개념

Ⅱ. 후광 효과의 사례
ⅰ. 중국 얼짱 거지, 청궈룽
ⅱ. 동영상
(세븐데이즈 - 예뻐야 뽑힌다?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Ⅲ. 후광 효과의 활용
ⅰ. 마케팅
ⅱ. 일상 생활

Ⅳ. 후광 효과의 문제와 극복
ⅰ. 후광 효과로 인한 문제점
ⅱ. 문제점 극복

Ⅴ. 출처

본문내용

2. 블룸(Blum)과 네일러(Naylor) : 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대한 평가가 그 사람의 다른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보았다. 이 현상은 다양한 대상들에 대한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이 특정 대상을 어떻게 인지하고 평가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3. 뉴컴(Theodore Mead Newcomb) 등 : 어떤 대상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현상이며, 이것은 평가자가 논리적으로 관련된 행동들을 유사하게 평가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결론지었다.

ⅲ. 후광효과와 관련된 개념
-초두효과(primacy effect)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현상에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한다.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말로 주로 표현된다.


참고문헌
Ⅴ. 출처

1. 위키백과
2. 네이버 백과사전, 국어사전
3. http://cafe.naver.com/uniq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
4. http://cafe.naver.com/philipsm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37
5. http://blog.naver.com/claknow?Redirect=Log&logNo=10095254346
6.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9171959461004
7. http://blog.naver.com/noctis?Redirect=Log&logNo=130086729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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