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현대소비사회와 웰빙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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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본론
①웰빙의 개념
②웰빙의 양태와 문제점
③미디어에 의한 웰빙의 물질가치화와 사회인식
④현대사회에서의 웰빙문화의 소비화와 그에 따른 계층문제
3. 결론 및 대안
4. 한계 및 제언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지난해부터 새로운 문화코드로 웰빙(Well-being)이라는 단어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웰빙이란 물질적 가치 보다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더 중시하는 생활을 의미하는 말로써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방향과도 직결된다고 볼수 있다.
그러나 언론에서 나타나고 있는 웰빙의 형태를 보자면 유기농 야채와 곡식으로 만들어진 신선한 건강식을 섭취하고 육류보다는 생선을 즐기며 화학조미료와 탄산음료, 술, 담배 등 몸에 나쁜 것은 가까이 하지 않는다. 퇴근 후에는 술자리 보다는 헬스클럽이나 요가센터를 찾아 운동과 정신수련을 하며 심신의 안정과 건강을 관리한다.
이에 따라 웰빙을 겨냥한 산업에서도 웰빙과 관련된 상품개발에 열을 올리고 기존의 상품들도 기능성 식품과 건강식품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 주5일 근무제에 맞춰 개편된 신문들의 주말 섹션도 웰빙과 관련된 기사를 많이 다루고 있다.
지금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태이긴 하지만 과거에 하루 끼니에 급급해하던 때와는 달리 삶의 질을 추구하며 살 여유가 생긴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언론에 보도되는 웰빙 관련 기사를 보면 여유로운 삶에 대한 부러움과 함께 아쉬움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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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13 03:2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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