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행정론] GMO와 소비자-윤리적 소비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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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GMO와 소비자 선택

Ⅲ. GMO와 윤리적 소비

Ⅳ. 소비자 선택과 정보의 범위

Ⅴ. 소비자 선택과 제도적 지원

Ⅵ.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Ⅲ. GMO와 윤리적 소비

1. 윤리적 소비

일단 윤리적 소비란 무엇일까? ‘윤리적 소비’는 서유럽에서 생겨난 말로 일상에서 반복되는 소비행위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간, 동물, 환경에 해를 끼치는 상품에 대한 소비를 지양하고 친환경적 상품을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2. GMO의 야누스적인 측면과 이에 관련한 윤리적 소비

‘착한 소비’라고도 일컬어지는 윤리적 소비의 정의를 위와 같이 하고 GMO와 연관시켜 생각해볼 때, 기본적으로 GMO 농산물이나 식품이 안고 있는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먼저 GMO는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과 동물에 대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유통되고 있다. GMO를 장기간 섭취했을 경우 면역체계가 약화되며 알레르기 반응을 불러일으킨다는 시험결과가 있었음에도 유통과정상의 제재를 받고 있지 않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소비자가 자신이 소비하고 있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식품의약안정청, http://gmo.kfd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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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어 블로그, http://ourblog.tistory.com/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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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페, http: //cafe.daum.net/fun2eng/GsCQ/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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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블로그, 식품과 무역과 우리경제생활, http://blog.daum.net/fallest/5899623.
http://greenflora.com/greenflora/law3.html, 소비자 보호법 시행령.
http://greenflora.com/greenflora/law3.html, 소비자 보호법 시행령.
네이버 백과 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5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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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2010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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