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개인의 삶에 대한 가치와 직업 선택 시 적용되는 가치의 불일치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인터뷰) 대상
2. 연구(인터뷰) 목적 및 유의점
3. 인터뷰 순서

Ⅱ. 본론
1. 부모님의 영향
2. 입시 문화, 경쟁문화의 고착화
3. 소득수준에 대한 가치(중요성) 증대, 고부가 가치 노동력 희망


Ⅲ. 결론

Ⅳ. 마무리
본문내용
⑵ 부모님의 가치관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 부모님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와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를 동일시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즉, 부모님의 가치관이 자녀의 삶에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는 단순히 직업선택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결혼생활, 미래의 모습 등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0년 후에는, 실버카페를 운영하고 싶다. 노인들이 와서 차 마시고 쉬고 이야기하면서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간이다. 나는 이걸로 일하면서 먹고 살만큼의 돈을 벌 수 있고, 내가 좋아하는 장사도 하는 것이고,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뭔가 이야기 나누고 이슈를 제기 할 만한 소통의 장을 제공하는 게 좋다. 발언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노인들이 모일 장소를 마련하고, 사람들과 평화롭게 함께 지내고 그런 게 좋다. 어릴 때 아버지께서 ‘늙어서 뭐하지?’하는 고민을 하는 걸 자주 봤다. 그 때 나도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어디서 뭐하며 시간을 보내나 하는 고민을 함께 한 것 같다. 그때 생각한 거다.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한 번씩 ‘늙어서 뭐하지? 뭐하면서 살지?’ 등의 이야기를 자주 하셨다. 그래서 나도 그런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24세,여,행정학과)

“나는 30년 후에 굉장히 헌신적인 아내가 되어 있을 것 같아. 아이들 학원 보내고, 청소하고, 남편 바깥 생활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물론 나도 밖에서 일을 하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당장 되고 싶은 아나운서처럼 대중 앞에 나서는 일보다는 언론학회에 참석한다던가, 사무실에서 혼자 일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그 나이가 되서 방송 일을 하면 집에 있는 자녀들과 남편에게 피해가 갈 수도 있으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선택하는 어떤 종류의 전문가-의사, 변호사, 예술가 또는 심지어 거지, 도둑 등-로 키울 수 있다고 자신한다. 그 아이의 재능, 능력, 적성, 인종과 관계없이.조작적 조건화B. Frederick Skinner는 최근 행동주의자들 중 그 누구보다도 앞서 그의 이론을 교실에 적용하려고 시도했다. 쥐와 비둘기에 대한 실험에 근거한 그의 이론의 주된 부분에 기초하여 Skinner는 두 가지의 반응을 구별해낸다. :유도된 반응(elicitied) 즉, 제한적 자극에 의해 정의된 반응과 발하

  •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 대한 시각이 대학 입시제도의 사회 계층 이동 관문화를 초래했다면.신자유주의적 패러다임 하의 교육제도는 공교육이 보통교육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 가치마저빼앗아버리고 사회 계층간의 이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결과를 만들어낸다.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특징인 더 좋은 교육을 원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들여서 특별한 교육을 받도록 하는 교육사사화(privatiazation)의 전개로 인해 촉발된 현상이다. Ⅱ.교육과 사회1.교육사회학의 패러다

  • 제6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 사회학이라고 하며,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과학지향적 연구를 교육의 사회학이라고 한다.Educational SociologySociology of Education의미실천 지향적인 교육적 사회학사회학 지향적인 교육의 사회학특징① 교육체제에 사회학적 원리 적용② 실천지향적, 도덕적철학적 지향③ 가치판단, 교육적 문제 강조④ 교육학의 영역, 응용과학① 교육현상과 체제의 사회적 국면 조사② 사회학 지향적, 사실분석 중시③ 사회적 문제

  • [장애인복지론] 장애와 편견에 대한 고찰
  •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고, 국가는 한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옹호하고 보장해 주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장애인은 사회에서 늘 멸시 당하고 소외당한채 살아가고 있다.   인간존재의 가치가 그의 사회적 지위나 사회가 인정하는 개인적 능력과 생산성에 따라서 평가되게 되므로 사회적 소수자나 약자, 특별히 장애를 지닌 사람들에 대해서 부정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가치분석을 위한 절차: ①가치질문의 확인 및 (용어의)명료화②유의미한 사실들의 수집③유의미한 사실들의 진위평가④사실들의 적절성을 명료화함⑤잠정적 가치결론의 도출⑥결정 속에 함축된 가치원칙에 대한 검사or도덕적 문제사태의 제시- 가치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선택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가치결정 및 가치원리의 검사-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 생활에의 확대 적용3. 가치원칙 검사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