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의 고찰 및 평가-프로이트와 안나프로이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성격구조
2. 심리성적 발달단계
Ⅲ. 방어기제
1. 방어기제란?
2. 방어기제의 특징
3. 안나프로이트의 방어기제
4. 안나 프로이트 이후의 방어기제
5. 미국정신의학회 DSM-Ⅳ
6.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Ⅳ.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Ⅴ.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 평가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 아니라 20세기의 정치사회, 문화, 예술 등 거의 대부분의 현대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가족을 이해해야 정신분석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할 만큼 가족배경이 중요하다. 프로이드의 아버지는 그 시대의 보통사람들이 그러하듯 권위적인사람이었으며, 어머니는 매력적이고 정이 깊고 사려 깊게 보살펴 주는 사람이었다. 프로이드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을 때 자신이 느낀 혼란스러운 감정으로 인해 자신의 꿈, 기억, 어릴 때 경험 등을 분석하면서 아동기의 성욕에 관해 확신을 얻었고, 오디프스 콤플렉스를 발견했다고 말하였다. 즉 꿈의 의미를 탐색하면서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으며, 아동기의 기억을 검토하면서 아버지에 대한 강한 적대감과 어머니에 대한 성적 감정을 깨달은 것이다. 몹시 질투했던 갓난 동생이 죽은 후 일생동안 느껴야 했던 죄책감, 어린시절에 목격한 어머니의 나체에 대한 강한 성적 흥분, 가부장적이던 아버지의에 대한 증오와 반발 등의 가족내에서의 경험들이 프로이드로 하여금 인간의 심층심리에 관심을 갖게 했으며 무의식을 인간행동과 성격의 결정요인으로 중시하게 했다.
참고문헌
김동배 ․ 권중돈(2000).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 학지사.
문인숙 ․ 양옥경(1999),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서울 : 일신사.
박병석. (198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홍익재
심응섭외 5인 공저(1997), 심리학개론, 서울 : 박영사
안영실 외 공저(2002). 정신보건영역에서의 치료적 개입, 서울 : 양서원.
이인정 ․ 최해경(199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
이정균 ․ 김용식(2001). 정신의학 , 서울 : 일조각.
최순남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한신대학교출판부.
최옥채 외 공저( 2002) 인간행동 Brenner, Charles. 1988. 이근후 ․ 박영숙 역. 정신분석학, 서울 : 하나의학사.
최창호역저(2003), 한 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서울 :
Zastrow,C. & Kirst-ashaman,K.K(2004), Understanding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6TH ED.) : Belmont : CA,Wadsworth/Thomson Learnin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방어기제 참고했답니다. ^^
  • kiljja3***
    (2006.05.24 01:23:38)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프로이트의 뒤를 이어 인간의 정신세계를 연구하고 분석했던 그의 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나 하인즈 하트만(H.Hartmann), 그리고 마가렛 말러(M.Mahler)와 이디스 제이콥슨(E. Jacobson) 등과 같은 자아 심리학자들과 설리반(H.Sullivan)처럼 인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했던 인간 관계이론가들을 비롯하여, 멜라니 클라인(M. Klein)이나 로날드 페어베언(R.Fairbairn), 도날드 위니캇(D.Winncott) 등과 같은 대상관계이론가들을 넘어 하인즈 코헛(H.Kohut)으로 이어지는

  • 자아개념이론00
  •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1. 프로이드 (S. Freud, 정신분석)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

  • 에릭슨과 이론 레포트
  • 사회, 환경, 대인관계 등의 분야로 확대하였다. 에릭슨은 Id와 병리보다는 자아의 자율적이고 건강한 발달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From이나 Horney가 ‘네오프로이트학파’로 불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겸손하게 ‘포스트 프로이트 학파’라 칭했다. 자신이 내놓은 이론과 개념이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개념과 방법에 기초를 두고 있었기 때문이었다.4. Identity이론1960년대 에릭슨은 identity이론을 키워드로 하여 당시 활발했던 젊은이들의 이의 제기

  • [프로이드이론,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이론,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고찰과 정신분석 평가 분석
  • 프로이드(Freud)이론,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고찰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인간관Ⅲ. 인간의 성격구조1. id(원초아)2. ego(자아)3. superego(초자아)Ⅳ. 심리성적 성격발달 이론1. 구강기 (0~18개월)2. 항문기 (18개월~3세)3. 남근기 (3세~6세)4. 잠복기 (6세~12세)5. 성기기 (12세 전후)Ⅴ. 프로이드(Freud)의 인간행동 이론Ⅵ. 방어기제1. 억압2. 합리화3. 반동형성4. 투사5. 퇴행6. 감정전이7. 억제8. 보상9. 치환10. 승화11. 히스테리12. 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