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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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대중문화의 텍스트 구조 분석 방법 - 1

Ⅱ. 구조주의와 기호학 - 10

1. Saussure의 기호학 - 10
1.1 기호학의 시작 - 10
1.2 Saussure의 기호학 - 10
1.3. 기호와 의미 - 10
1.4. Saussure의 기호개념 - 11
1.4.1. 2항적 관계 구조
1.4.2. 기호표현과 기호내용 : 기호의 두 요소
1.5. 기호의 의미작용 방식 - 14
1.5.1. 1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 지시의미
1.5.2. 2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 부가의미, 상위언어
1.6. 기호학과 구조주의 - 17

2.구조주의, 기호학, 언어학의 관계 - 18

Ⅲ.구조주의 분석의 방법론적 원칙들 - 19

1.원자적 분석보다는 관계구조의 연구 -19
2.표면적 현상보다는 이면에 숨어 있는 구조의 연구 - 20
3.이면적 구조의 본유성 전제 - 21
4. 이항 대립의 원칙 -21
5. 통시적 현상보다는 공시적 현상의 연구 -21
6. 언어적 현상과 사회 문화적 현상의 동일시 -21
7.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적 동일성 - 22

Ⅳ. 구조주의 분석의 개념적 도구 - 24

1. 이항대립의 원칙 (텍스트 내의 의미 대립의 요소들을 찾아 대립쌍을 만드는 방법) - 26
1.1. 소리와 침묵의 이항대립 -26
1.2. 색채의 이행대립 - 26
1.3. 의상의 이항대립 -27
1.4. 요리의 이항대립 -28
2. 범주화와 문화, 구체적인 것의 논리 - 30
(텍스트 안의 의미들을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
2.1 분류범주의 상응성 - 31
2.2 범주와 경계: 비정상적 범주로서의 금기 - 32
2.2.1.범주와 경계2.2.2 경계와 금기, 성스러운 것

3. 내러티브 ( 이야기의 전개를 세분하고 배열방식을 찾아보는 민담분석) - 34
3.1. 내러티브의 정의 -34
3.2. 내러티브의 보편성 - 34
3.3. 내러티브의 기능 - 36
3.4. 구조주의와 내러티브 - 36
3.5. 통합적 관계와 내러티브 - 37
3.6. 구조주의 , 장르 그리고 서부극 - 38
3.7.프로프(Vladimir propp)의 이론 - 39

4.신화분석 (문화적 표상의 표면에 드러난 의미와 안에 함축된 의미를 구분하고 의미 화의 과정을 추적하는 방법) - 44
4.1. 신화의 개념 - 44
4.2. 롤랑 바르트의 신화 - 45
4.2.1. 바르트의 기호학
4.2.2. 기호의 의미작용과 신화
4.2.3 바르트에 대한 이해
4.2.4 바르트의 신화론
4.3. Levi-Strauss의 신화 - 50
4.3.1레비스트로스와 그의 이론에 대해
4.3.2.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이론
4.3.3. 심층구조와 이항대립의 개념을 적용한 예
4.4 Barthes와 Levi-Strauss의 차이 - 55

Ⅴ. 구조주의 비판 - 56

Ⅵ. 적 용 사 례 - 58
1. 드라마 ‘야인시대’ 등장인물의 구조적 분석 - 58
2. 파크랜드 광고(기호의 부가의미 설명) - 59
3. 영화 ‘봄날은 간다’(이항 대립, 기표․기의) - 60
4. KTF 광고의 이항대립, 기표․기의, 탈구조(광고자료 참조) - 61

Ⅶ. 참 고 문 헌 - 61
본문내용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뉴스) 이든 구분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허구와 사실 모두 미디어가 작동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심층구조를 반영하고 간주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구조주의의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동일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우선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1) 발화체의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이냐 라는 점이다.
예) 어떤 텔레비전 연속극에서 방영되는 매일의 에피소드들은 그 연속극에 내재되어 있는 심층구조 (또는 이항대립적 개념의 일정한 관계구조)가 발현된 특정한 발화체로 볼 수 있다. 즉, 어제 방영된 연속극 드라마의 내용이나 오늘 방영된 후속 드라마의 내용은 전체 드라마의 이야기 구성이 갖고 있는 이항대립 구조를 나타내 주는 특정한 양상들이다.
참고문헌
Ⅶ. 참 고 문 헌
 최협, 1994 《인류학의 문화이론》, 나남: 서울
 정재철, 1998, 《문화연구이론(언론문화총서 25)》,한나래 : 서울
 그래엄 터너, 1995, 《문화연구입문》, 한나래 : 서울
 박정순, 1997, 《대중매체의 기호학(나남신서 412)》, 나남 : 서울
 김지운 외, 1991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서울
 쟝 삐아제 외, (김태수 역), 1990 《구조주의 이론》, 인간사랑: 서울
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1997 《문화인류학의 역사》,일조각: 서울
 박정수, 1995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서울
 박명진, 1989 《비판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이론》, 나남: 서울
 조종혁, 1994 《커뮤니케이션과 상징조작 - 현대사회의 신화》, 성균관대 출판부: 서울
 김열규, 1997, 《민담학개론》,일조각 : 서울
 원용진, 1996,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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