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관광기업 경영전략 성공사례-신발끈 여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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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선정동기
2. SIT, 특별관심관광에 대한 이해

본론
1. 신발끈 여행사 소개

1-1 신발끈 여행사 스토리, 첫 매듭과 그로부터의 20년
1-2 신발끈 여행사와 배낭여행객

2. 신발끈 여행사 성공 키워드

2-1 사람
”여행에 미친 사람들이 만드는 가족적 회사 분위기

2-2 론리 플래닛
“세계 최고의 여행 가이드북인 론리 플래닛 직수입, 판매”

2-3 여행 프로그램
“독특함과 차별화를 추구하는 여행상품 전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SIT, 특별관심 관광에 대한 이해


현대관광의 대표적인 현상은 관광의 대중화라고 할 수 있다. 관광경험이 보편화 될수록 관광객은 보다 차별적이고 세분화된 관광경험을 찾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는 그러한 여행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해야 하는 추세가 되었다.

관광경험이 풍부하고 관광을 통한 자기 표현을 추구하는 개성이 강한 계층이 주도하는 새로운 흐름의 관광형태가 등장하게 되면서, 관광객은 더 이상 값싼 관광상품, 표준화된 패키지 여행을 원하지 않고 부단히 새로운 관광지와 색다른 관광상품을 탐색하며 개성을 추구하는 질적인 관광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광 추세 변화의 흐름 속에서 SIT 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SIT란 Special Interest Tourism 의 약자로, 특별관심관광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 특별관심관광 (SIT: Special Interest Tourism)

각 개인이 특별히 관심을 갖는 분야에 대한 식견과 경험을 높이기 위해 특정 주제와 관계된 장소나 지역을 방문하는 단체 또는 개별여행을 의미하며, 체험적 관광(Experiential Tourism), 활동적 관광(Active Tourism), 질적 인 관광(Quality Tourism), 진지한 여가(Serious Leisure) 등으로 표현되고 있어, 체험관광과 특별관심관광은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SIT 관광이란 다른 사람들이 별로 가지 않는 생소한 곳이나 특별한 흥미나 취미가 있어서 떠나는 여행인 것이다.
여행사에서 SIT 상품을 기획할 때는 전문적인 노하우가 특별히 요구되며, SIT 상품을 찾는 관광객들이 대부분 여행경험이 많고 전문적인 지식습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단순한 여행 만족도 보다는 기타 부수적인 활동을 통한 만족도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SIT 관광에는 문화관광, 모험관광, 스포츠관광, 예술관광, 의료관광, 미용관광, 무술수련 관광 등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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