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학도서관의 경영자원, 운영과 서비스에 대한 제안-The Cambridge University, 서울대학교, 명지대학교 도서관 조사 및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5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소개
1-1 캠브릿지 대학교 도서관
1-2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1-3 명지대학교 방목학술정보관
2. 비교 분석
1) 도서관 운영
1-1 이용시간
1-2 이용자, 이용자수, 대출규정
1-3 지역개방 여부
1-4 연체료
1-5 전자도서관
2) 경영자원 5MS
2-1 건물 및 시설 (Machines) 및 위치접근성
2-2 장서 (Materials)
2-3 직원 (Man)
2-4 예산 (Money)
2-5 마케팅 (Marketing)
3) 도서관 서비스
3-1 이용자 교육
3-2 상호대차 및 원문복사 서비스
3-3 이용자 맞춤 서비스
3-4 참고정보서비스
3-5 주제전문서비스
3-6 기타 서비스
3. 대학도서관 운영, 경영자원, 서비스 제안
- 본문내용
-
> 개인 연구가
- 이용규정 : 18세 이상, 개인 신분증, 현재 집주소 확인, 10파운드(약 2천원)로 6개월까지 사용 가능한 카드 발급가능, 열람만 가능
* 만약 명지대 학부생이 캠브릿지 대학도서관을 이용하고 싶다면 10파운드(약 2천원)을 지불하고 6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한 카드를 발급받아 열람할 수 있을 것이다.
이용자수 (학생 및 교직원수로 추정)
학부생수 석사과정 박사과정 총 학생수 교직원수 교수 연구원
11,693 12,60 4,851 17,803 4,571 (사서직원수포함) 1,542 2,457
서울대학교도서관
이용자유형
- 교수(전임, 석좌, 기금, 명예, 퇴직, 계약제), 초빙교원
- 대학원 재학생, 시간강사, 직원, 부속학교 교원, 조교, 연구원, 연수연구원, 박사후 과정생, 연구생 등록자, 각 기관장이 임용한 연구원
- 학사과정 재학생, 교환학생, 계절학기 수강생, 각 기관장이 임용한 자체직원(연구원 제외)
- 각 기관의 공개강좌생 또는 단기 교육생(공개강좌 관리 전산프로그램 등에 입력된 자에 한함)
- 기타 관장의 허가를 받은 자
- 도서관 회원제에 가입한 이용자
도서관 회원제를 가입한 이용자, 이를 통해서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서울대학교 동문, 발전기금 출연자, 일반 학술연구자, 퇴직자)이 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하면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회원별 자격은 아래의 표와 같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The Cambridge University Library 홈페이지 - http://www.lib.cam.ac.uk/
2)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http://library.snu.ac.kr/index.jsp
3) 명지대학교 방목학술정보관 홈페이지 - http://lib.mju.ac.kr/index.ax
4) LAMPOST(Libraries, Archives, Museums and Publishing Online Statistics Table [2006-2007]
http://lboro.ac.uk/departments/ls/lisu/lampost.html.
5) 학국교육학술정보원 - 대학, 연구기관 학술자원 통계정보시스템
http://rinfo.mest.go.kr/jsp/home/index.jsp
6) 한국사립대학도서관 협의회 - http://www.kpula.or.kr/index.php
7) 홍순영. "주제전문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 서울대 학과전담 서비스를 중심으로". 도서관보, 제132호.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2010.2. pp.64-93 (서울대 중앙도서관 정보관리과 학과전담사서실)
8) 에리스김의 도서관경영 블로그 (http://blog.naver.com/kimche27/110083228461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