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서울특별시 여의도 공공자전거 사업 경영과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1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사업의 개요
2.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사업 목적과 사례 선정 이유
3.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사업의 경영과학적 모형 및 구축 내용
4. 기대 효과 또는/및 실제 효과
5. Lesson Learned from the project
6. 향후 계획 및 전망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마지막으로 서울시에서 가장 기대하고 있는 부분은 ‘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성이다. 한강의 경우와 같이 대중교통이 연계가 잘 안 되어 있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공공장소들이 서울 시내에 다수 존재하는 상태이다. 또한 대중교통과 대중교통 사이의 짧지만 걷기에는 다소 긴 애매한 거리를 공공자전거의 운용이 도움을 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들을 기반으로 서울특별시는 서울특별시 전체로의 공공자전거 사업확장을 최종 목표로 이 사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 지역으로 여의도와 상암동 지역에 사업실행을 한 상태이다.
이번 사업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스테이션의 위치라고 할 수 있다. 이 스테이션 위치의 효율성에 따라서 자전거의 회전율이 높아질 것이고, 수요의 빈도가 결정될 것이고, 또한 대중교통과의 접근성을 효율적으로 증가시켜 줄 수 있느냐가 결정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과학적 기법을 통해서 서울시에서 설치한 스테이션 위치의 효율성에 대해서 검토해 보기로 하였다.
우리가 스테이션을 설치하기로 결정한 지역은 여의도였다. 그 이유는 이 지역이 비교적 자전거인프라 즉 도로가 계획적이고 자전거도로가 많은 비율로 설치 되어있었고 이미 공공자전거 사업을 시험 운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서울특별시가 이 지역에 스테이션을 적용하였던 원칙들을 가지고 서울특별시 전체에 스테이션 위치를 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조사하면서 약칭 “서울시 공공자전거 설치 기본계획서”라는 서울특별시 내부 보고서를 접하게 되었고, 그들이 스테이션 위치를 정하는 부분에서 경영과학적 접근을 시도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서울시가 사용한 경영과학적 모형을 재 검토하고 그것의 효율성을 다시 판단해 보기로 하였다.
3.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사업의 경영과학적 모형 및 구축 내용
“서울시 공공자전거시스템의 기본 계획 및 관련 운영 프로그램 개발사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1)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공식 사이트 “www.bikeseoul.com”
2) 김원규 외 12명, “서울시 공공자전거시스템의 기본 계획 및 관련 운영 프로그램 개발 사업”, 한국항공대학교 교통물류연구소
3) 정기호 백천현, 엑셀을 활용한 경영과학 제4판, 비앤엠북스
4) Buzz 미디어 뉴스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6599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그런데 뭔가가 조금....부족한...
- show00***
(2011.11.16 21:04: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