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사회]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2장 매스미디어의 기능(REVIEW)-------------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
●매스미디어와 사회변화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 활동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 활동
○매스미디어와 사회유산의 전수기능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제 3장 메스미디어의 효과(PREVIEW)------------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제 1기 연구 :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제 2기 연구 :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다"
○제 3기 연구 : "미디어의 상(像)이 곧 현실이다"
○제 4기 연구 : "매스미디어는 역시 막강하다"
●매스미디어의 폭력의 효과
●매스미디어의 친사회적 효과
본문내용
● 매스미디어의 사회 통합
대중사회는 산업혁명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으며, 더 이상 농업중심의 사회가 아니라 공업화 도시화된 사회로 탈바꿈되었다. 이러한 사회에서 혈연이나 지연을 중심으로 뭉쳐진 끈끈한 사회적 관계가 유지될 수 없었으며, 서로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해나 이익을 바탕으로 사회질서가 유지되는 새로운 환경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따라서 혈연이나 지연에 의한 사회관계보다 사회적 통합은 약화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통합이 느슨하여 규범의 구속력이 약화된 상태가 바로 대중사회의 특성이며, 그 구성원들은 고독과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사회변화 속에서 매스컴은 자연스럽게 사회의 이질성을 줄여주고 규범을 도출해 내기 위한 조건으로 등장하게 된다.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기능의 촉진
- 교육의 확대 : 교육의 확대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문자해독률이 급증하였고, 특히 인쇄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수용자층의 폭이 넓어졌음.
- 교통, 통신기술의 발달 : 교통 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달로 매스미디어의 보급이 용이하게 됨.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에 관한 이론
매스미디어의 사회통합 이론은 연구자의 시각에 따라 두가지 상반된 설명으로 나뉘어짐.
- 기능주의 이론 : 사회 구성원들이 기존의 사회질서를 규정하는 규범과 가치를 공유, 그 정당성을 인정함. 사회의 규범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규범에 어긋나는 행위를 저질렀을 경우 처벌받기 때문에 사회규범에 순응하게 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확하고 신뢰되는 자료입니다. 좋아요
  • 49967***
    (2021.04.30 21:46:54)
회원 추천자료
  • [티비저널리즘]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역사,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독특성,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뉴스,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사회위기, 텔레비전 위주의 방송법과 방송정책 분석
  • 효과적 기능을 담당할 주체가 많지 않을 것이다. 이런 노력은 개별 언론사에 의해 추진되기보다는 여러 언론사가 공동으로 또 나아가 국제적 공식 비공식 기구 등과 연대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 될 수 있을 것이다.Ⅱ. 매스미디어와 저널리즘저널리즘을 보도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저널리즘의 기능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매스컴 대사전에서도 ꡐ저널리즘ꡑ이라는 개념은 초기에는 신문이나 잡지 등의 정기 간행물

  • 기독교교육과 매스미디어
  • 매스커뮤니케이션“, 브리테니커대백과사전 7,291 이 대중전달 과정 또는 사회현상을 뜻하는 개념이라면 매스 미디어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적인 기술수단을 말한다. 수단인 미디어는 물리적으로 볼 때 열이나 파동의 전도체도 같이 힘이나 효과를 전달하는 물체로 지칭한다. 사회적으로는 목소리, 제스처, 봉화, 대자보, 신문, 전화, 텔레비전 등과 같이 커뮤니케이션의 회로, 즉 의사소통의 수단을 지칭한다.의사소통 수단으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 매스미디어의 메시지에 선택적이며, 미디어 보다는 오피니언 리더로부터 더 영향을 받는다는 2단계 유통이론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대표적인 연구사례는 1940년대초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국병사들을 대상으로 영화가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호블랜드의 실엄연구와 만화영화 에 관한 연구 등이있다. 또하나는 수용자가 처해 있는 사회적 위치에 따라 매스미디어 효과는 차별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라자스펠드와 그의동료들은 사

  • 제한효과이론 레포트
  • 효과를 측정한다면 그 결과는 달라질 것이다.수용자가 대중 매체로부터 얻는 효과는 논의하지 않았다.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는 파악하지 못했다.이론의 입증에 사용된 연구들에는 방법론적 한계가 있고, 무엇보다 시대적 환경이 변했다.제한효과이론의 한계수용자들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 존재로서 차별적 속성을 갖는 복잡한 개인들이다.(2) 수용자는 고립되고 원자화된 개인이 아니라 사회관계망에 연결된 개인들이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계보
  • 매스커뮤니케이션론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계보미국의 매스컴 학자들은 1930년대 이후부터 매스미디어 효과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자 다양한 조사방법을 동원하여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1. 대효과이론(탄환이론) (The magic bullet theory)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