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유한 킴벌리 조직혁신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유한킴벌리>
■ 조직설계차원으로 조직구조변화분석
1. IMF 이전 상황 및 도래후
1) 위기의 인식 - 경기 둔화
2) 조직 개발과 혁신 노력
3) 변화에 대한 노력 부족
4) 위기 인식 전파
5) 노사 간 합의 도출 및 혁신 경영 추진력 강화
2. 조직 설계적 접근
1) 회사 외 ․ 내부가 공감하는 비전 설정
2) 뉴웨이 운동
3. Empowerment 및 전략 실행
1) 조직개발을 위한 전략
2) 비전 및 전략에 따른 Empowerment
4. 단기적 성과를 위한 계획 수립 및 실현
5. 피드백 및 제도화
1) 제도화 과정
2) 조직 문화로의 승화
■ 유한킴벌리 학습과 혁신
Ⅱ.유한킴벌리의 학습과 혁신
1.혁신적 경영시스템의 구축
■ 유한킴벌리의 학습과 생산성
1, 근무제도의 혁신과 평생학습의 실현
정리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변화에 대한 노력 부족
당시 유한킴벌리의 경영진들은 군포와 김천 공장에도 이 방식을 도입하려고 했으나 특근 수당 감소 등을 우려한 노조의 반대로 시도하지 못하였다. 당시의 잠제적인 위기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노조는 단지 이러한 근무제도가 해고를 위한 사전작업이라고 생각하였다. 결국 도입하려던 4조 3교대 근무제는 구조조정의 과정에서 정리해고 될지도 모른다는 노조의 불안감으로 인해 쉽게 받아들여지지 못하였다.
4) 위기 인식 전파
하지만 이러한 노사 간의 갈등도 잠시, 우리나라는 IMF라는 경제적 위기에 처하게 됐다.
그리고 그 이후 유한킴벌리는 외국계 기업의 공세로 매출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위기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부분발췌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삼성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