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큐브,뿔 모형으로 파악한 지속경영과 이윤 간의 관계-체계성을 도입한 CSR과 기업의 이윤 상관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방법과 연구체계
1.2.1 연구방법
2. 기본 개념 설정과 이론적 배경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2.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3. 효율적인 CSR에 대한 정의와 평가 모형
3.1. 효율적인 CSR 정의
3.2. 평가모형
3.2.1 큐브모형에 대한 이해
3.2.2 큐브모형의 한계점
3.2.3 대안으로써의 큐브+뿔 모형에 대한 이해
4. 모형의 유효성 검증
4.1 화장품 산업 분석
4.1.1 아모레퍼시픽
4.1.2 LG생활건강
4.1.3. 코리아나와 한국화장품
4.1.4 각 기업 간 경제 지표 비교
4.1.5.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이익창출 경로
4.2. 에너지(석유/가스) 산업
4.2.1 각 기업 간 시장점유율 비교
4.2.2 각 기업의 CSR 현황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4.2.2.1 SK에너지
4.2.2.2 S-Oil
4.2.2.3 GS칼텍스
4.2.2.4 현대오일뱅크
4.2.3 각 기업 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비교
4.2.3.1 각 기업의 연도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4.2.3.2 각 기업 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비교
4.2.3.3 S-Oil과 현대오일뱅크 간 매출액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비교
4.3. 선CSR-후이익 기업의 성공사례 연구
5. 연구 결론과 의의 및 한계
5.1. 결론 및 의의
5.2.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부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2.2 각 기업의 CSR 현황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4.2.2.1 SK에너지
SK에너지는 ‘행복을 나누는 기업 SK’을 슬로건으로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가능한 전략적 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SK에너지는 2007년 7월 지주회사(SK주식회사)와 사업회사(SK에너지)로의 분할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실질적으로 SK에너지의 CSR은 이전의 SK주식회사의 사회공헌사업 등의 역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지속가능보고서는 2003년부터 작성하였고, 사회공헌활동으로는 ‘SK에너지 환경사랑 글모음 잔치(1994년부터 지속적 시행)’,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장학금지원(2006년부터 지속적 시행)’, ‘지역아동센터 교사파견 사업(2006년부터 지속적 시행)’, 각종 사회적 기업 지원 등이 있다. SK에너지(2010), 「2009 SK에너지 지속가능성 보고서」
특히 사회적 기업 지원과 관련하여 SK에너지는 ‘메자닌아이팩’과 ‘메자닌에코원’ 등의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여 CSR활동을 통한 순수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메자닌아이팩’은 SK에너지가 ‘통일부’, 사회복지법인 ‘열매나눔재단’과 협력해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다. 2008년 5월 새터민과 저소득층 일자리 제공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박스를 생산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2008년 11월 주식회사로 전환한 ‘메자닌아이팩’은 2009년 5월 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았고, ‘메자닌아이팩’은 문을 연 지 10개월 만에 흑자로 돌아섰으며, 2009년에는 24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메자닌아이팩’은 수주 증가에 따른 매출 확대가 예상되고 있어 설비 구입 및 부지 확보를 위한 2차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SK에너지가 ‘보건복지가족부’, ‘사회투자지원재단’, ‘열매나눔재단’과 함께 설립한 ‘메자닌에코원’은 친환경 블라인드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2008년 8월 사업단을 구성해 그해 12월 설립된 메자닌에코원은 저소득층과 새터민 등 취약계층을 고용해 자활을 돕는 한편 이윤 창출에 힘쓴 결과, 설립 후 3개월 만에 7,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메자닌에코원’은 2009년 5억 원의 매출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보고서
전국경제인연합회(2008), 「사회공헌백서 2008」
삼성경제연구소(2007),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 CSR」
GS칼텍스(2010), 「GS칼텍스 2009 지속가능보고서」
SK에너지(2010), 「2009 SK에너지 지속가능성 보고서」
SK주식회사(2010), 「2009 SK 사회공헌 활동백서」
현대오일뱅크(2010), 「2009 현대오일뱅크 지속가능보고서」
S-Oil(2010), 「S-Oil 지속가능성 보고서 2009」
SK에너지(2003~2009), 「SK에너지 사업보고서」
S-Oil(2003~2009), 「S-Oil 사업보고서」
GS칼텍스(2004~2009), 「GS칼텍스 사업보고서」
현대오일뱅크(2003~2009), 「현대오일뱅크 사업보고서」
하나금융그룹(2010), 「선제적 산업 위험 평가 시리즈(11):국내 화장품시장 전망 및 리스크요인 분석」
논문
허정(2009), 「제도화 된 사회공헌활동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양은영(2010),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행동 분석: 지속가능 보고서를 중심으로」
허인구(2008), 「한국기업의 사회적책임 경영과 경쟁우위」
발표 자료
조동성(2010), 「지속경영, 세상을 바꾼다」
문휘창(2010), 「나눔의 이론」
Website
http://www.happyfki.or.kr/
http://www.homeplus.co.kr/
http://www.amorepacific.co.kr/
http://www.lgcare.com/
http://www.coreana.com/kor/
http://www.gscaltex.co.kr/
http://corporate.homeplus.co.kr/intro/management/index.aspx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idxno=30544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