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큐브,뿔 모형으로 파악한 지속경영과 이윤 간의 관계-체계성을 도입한 CSR과 기업의 이윤 상관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방법과 연구체계

1.2.1 연구방법

2. 기본 개념 설정과 이론적 배경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2.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3. 효율적인 CSR에 대한 정의와 평가 모형

3.1. 효율적인 CSR 정의

3.2. 평가모형

3.2.1 큐브모형에 대한 이해

3.2.2 큐브모형의 한계점

3.2.3 대안으로써의 큐브+뿔 모형에 대한 이해

4. 모형의 유효성 검증

4.1 화장품 산업 분석

4.1.1 아모레퍼시픽

4.1.2 LG생활건강

4.1.3. 코리아나와 한국화장품

4.1.4 각 기업 간 경제 지표 비교

4.1.5.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이익창출 경로

4.2. 에너지(석유/가스) 산업

4.2.1 각 기업 간 시장점유율 비교

4.2.2 각 기업의 CSR 현황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4.2.2.1 SK에너지

4.2.2.2 S-Oil

4.2.2.3 GS칼텍스

4.2.2.4 현대오일뱅크

4.2.3 각 기업 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비교

4.2.3.1 각 기업의 연도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4.2.3.2 각 기업 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비교

4.2.3.3 S-Oil과 현대오일뱅크 간 매출액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비교

4.3. 선CSR-후이익 기업의 성공사례 연구

5. 연구 결론과 의의 및 한계

5.1. 결론 및 의의

5.2.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4.2.2 각 기업의 CSR 현황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4.2.2.1 SK에너지

SK에너지는 ‘행복을 나누는 기업 SK’을 슬로건으로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가능한 전략적 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SK에너지는 2007년 7월 지주회사(SK주식회사)와 사업회사(SK에너지)로의 분할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실질적으로 SK에너지의 CSR은 이전의 SK주식회사의 사회공헌사업 등의 역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지속가능보고서는 2003년부터 작성하였고, 사회공헌활동으로는 ‘SK에너지 환경사랑 글모음 잔치(1994년부터 지속적 시행)’,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장학금지원(2006년부터 지속적 시행)’, ‘지역아동센터 교사파견 사업(2006년부터 지속적 시행)’, 각종 사회적 기업 지원 등이 있다. SK에너지(2010), 「2009 SK에너지 지속가능성 보고서」

특히 사회적 기업 지원과 관련하여 SK에너지는 ‘메자닌아이팩’과 ‘메자닌에코원’ 등의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여 CSR활동을 통한 순수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메자닌아이팩’은 SK에너지가 ‘통일부’, 사회복지법인 ‘열매나눔재단’과 협력해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다. 2008년 5월 새터민과 저소득층 일자리 제공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박스를 생산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2008년 11월 주식회사로 전환한 ‘메자닌아이팩’은 2009년 5월 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았고, ‘메자닌아이팩’은 문을 연 지 10개월 만에 흑자로 돌아섰으며, 2009년에는 24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메자닌아이팩’은 수주 증가에 따른 매출 확대가 예상되고 있어 설비 구입 및 부지 확보를 위한 2차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SK에너지가 ‘보건복지가족부’, ‘사회투자지원재단’, ‘열매나눔재단’과 함께 설립한 ‘메자닌에코원’은 친환경 블라인드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2008년 8월 사업단을 구성해 그해 12월 설립된 메자닌에코원은 저소득층과 새터민 등 취약계층을 고용해 자활을 돕는 한편 이윤 창출에 힘쓴 결과, 설립 후 3개월 만에 7,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메자닌에코원’은 2009년 5억 원의 매출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고서

전국경제인연합회(2008), 「사회공헌백서 2008」
삼성경제연구소(2007),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 CSR」
GS칼텍스(2010), 「GS칼텍스 2009 지속가능보고서」
SK에너지(2010), 「2009 SK에너지 지속가능성 보고서」
SK주식회사(2010), 「2009 SK 사회공헌 활동백서」
현대오일뱅크(2010), 「2009 현대오일뱅크 지속가능보고서」
S-Oil(2010), 「S-Oil 지속가능성 보고서 2009」
SK에너지(2003~2009), 「SK에너지 사업보고서」
S-Oil(2003~2009), 「S-Oil 사업보고서」
GS칼텍스(2004~2009), 「GS칼텍스 사업보고서」
현대오일뱅크(2003~2009), 「현대오일뱅크 사업보고서」
하나금융그룹(2010), 「선제적 산업 위험 평가 시리즈(11):국내 화장품시장 전망 및 리스크요인 분석」

논문

허정(2009), 「제도화 된 사회공헌활동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양은영(2010),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행동 분석: 지속가능 보고서를 중심으로」
허인구(2008), 「한국기업의 사회적책임 경영과 경쟁우위」

발표 자료

조동성(2010), 「지속경영, 세상을 바꾼다」
문휘창(2010), 「나눔의 이론」

Website

http://www.happyfki.or.kr/
http://www.homeplus.co.kr/
http://www.amorepacific.co.kr/
http://www.lgcare.com/
http://www.coreana.com/kor/
http://www.gscaltex.co.kr/
http://corporate.homeplus.co.kr/intro/management/index.aspx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idxno=30544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경영학의 특성과 이론 모형 및 구성요소
  • 사회체육계 등이있는 체육 행정체지만 교육위원회의 소관이 되는 공공 운동시설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스포츠 교실 등 직접 운동자에게 체육사업을 제공하는 경영체로서의 활동도 하고 있다.공공 운동시설은 확실한 체육 경영체로 간주되지만 체육 경영체는 체육 행정체에 의한지도와 규제를 받는 성격도 있다. 때문에 양자가 혼재하고 있는 조직체에서는 경영체로서의독자성이 발휘되기 어렵다. 양자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조직체에서 행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기업들은 고객감동 경영, 과감한 투자에 의한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소프트웨어 개발로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친환경경영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즉, 기업이 추구해 온 이윤 극대화의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조화가 새로운 기업경영의 목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은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여 환경, 경제, 사회 전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 [졸업][윤리경영] 공익마케팅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제고전략
  • 분석제 3장 결 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2. 연구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 - -제 1 장 서 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오늘 날의 기업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규모가 크고 복잡화 되어있다. 그 결과 기업 활동은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외부적 환경의 변화로 환경문제가 심각화 되고 지속가능 경영의 개념이 도입되는 상황에서 기업이 경제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책임을 져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지속적인 신기술 및 신차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조해 나가고 있는 매력적인 산업이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차량 판매량 >출처 : Ward’s, CSM, KB투자증권, 세계자동차 시장 전망, 20122) 자동차 시장의 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 ( 5 Forces Model )< 자동차 시장의 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 그림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자동차 시장은 점차 글로벌화 되었고, 이에 따라서 기업들 자체도 글로벌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예를 들면, 일본 기업들이

  • 금융기관 내부 직원의 기관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분석
  • CSR활동 중 어떤 활동이 기관을 신뢰함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CSR의 개념과 구성요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경영활동의 기반이 되는 사회에 부담하려는 책임으로서 사회적 공공성, 윤리성, 환경적 책임을 실천함을 의미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에 대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나 지속가능발전세계기업협의회(WBCSD)와 같은 여러 국제기관들이 다소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