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HMR 시장에서 차별화된 프로모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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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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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HMR시장의 성장과 배경
2.2 국내 HMR 유통 채널 현황과 각 채널 별 전략
2.3 기존 HMR상품의 분류와 새로운 분류 방법의 제시
2.4 유통 채널의 특성과 채널 별 고객 특성
2.5 Customer-Product-Channel 의 연결 : 상품 카테고리 및 유통채널 간 적합성 판단
3. 결론 : 구체적 프로모션 전략 제시 - 대형마트
3.1 타겟 고객 : 2030 싱글족의 다이어트 상품
3.2 기존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3.3 대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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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국내 HMR 유통 채널 현황과 각 채널 별 전략
국내 HMR 유통 채널에는 백화점, 대형 마트, 편의점 세 가지가 있다. 백화점 Big3(신세계, 롯데, 현대)와 갤러리아 백화점은 델리 매장을 통해 HMR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롯데 백화점 식품관 MD가 한 인터뷰에서 “최근에는 한 끼 식사로도 가능한 실용성까지 가미된 델리 상품의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밝혔듯 델리 매장의 매출은 최근 들어 대폭 성장하고 있다. 백화점들은 공통적으로 식품관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체험형 식품관’, 롯데 백화점은 ‘프리미엄 식품관’ 마지막으로 현대 백화점은 기존 델리 매장을 고급화하여 새롭게 열었다.
HMR부분 매해 50%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는 국내 대형 마트들은 자체 PB 제품을 개발하는 반면 동시에 기존 제품들의 경우 특정 식품업체와 독점 제휴를 하거나 특화 메뉴를 하고 있다. 이에 따른 결과로 HMR 상품의 메뉴는 매년 2배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홈플러스는 아워홈과 제휴를 통한 메뉴를 개발하였으며, 롯데마트는 한식요리사, 퓨전전문 요리사와 제휴를 통한 자체 브랜드를 출시했다. 이마트의 경우 다양한 제품의 수로 승부하는 데 무려 150여종의 메뉴가 있다.
편의점의 경우 대표적 HMR상품이 도시락이다. 예를 들어 패밀리 마트의 경우 하루 판매 도시락 개수만도 4만개에 이른다. 이들은 도시락에 역량을 집중하여 베니건스와 같은 유명업체와 제휴를 통해 VPB제품을 출시하고, 전국의 지자체와의 제휴를 통해 지역 특산물, 고유 음식을 담은 도시락 제품을 출시했다. 구체적으로, 패밀리마트는 햅쌀과 고급재료로 만들어진 도시락을 런칭했고, GS25는 배우 김혜자를 전면에 내새워 고급화된 도시락 런칭했으며, 세븐 일레븐은 각 지방의 향토 음식 도시락 런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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