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오리온(Orion)그룹 조직혁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오리온(Orion)그룹에 대하여
1. 회사개요
2. 오리온그룹 사업구성
3. 경영인
4. 조직방향
①오리온 그룹의 비전(Vision)
②조직의 의무(Mandate)
사명(Mission), 기업이념
경영철학
Ⅱ. 외부환경
1. 과업환경
- 산업영역
- 원재료영역
- 시장영역
- 인적자원영역
- 국제영역
2. 일반환경
- 정부영역
- 사회문화영역
- 경제상황영역
- 기술영역
- 재무자원영역
3. 국제환경
Ⅲ. 전략과 효과성
1. 전략적의도
2. 운영목표
3. 목표의 중요성
Ⅳ. 글로벌조직설계
1. 국제화동기
2. 글로벌전략
3. 발전단계
4. 조직설계
5. 글로벌조정
Ⅴ. 보고체계의 조정
1. 조직규모
2. 구조형태
3. 조직개편
- 조직구조개편
- 사업구조개편
4. 인사시스템
- 직군, 직급체계
- 직무소개
- 보상체계
- 인재육성
- 복리후생
5. 기술시스템
① 품질 시스템
② 안전성 관련 시스템
③ 연구개발
Ⅵ. 조직혁신(신제품)
1. Dr. you
2. Market O
Ⅶ. 조직문화
1. 윤리적 활동
2. 조직문화
- 본문내용
-
2. 구조형태
조직구조를 정의할 때는 다음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계층의 수와 관리감독자의 감독범위와 같은 공식적 보고체계를 나타낸다.
둘째, 개인을 부서로, 부서를 전체 조직으로 집단화한다.
셋째, 부서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조정,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이와 같은 조직구조의 세 가지 요소는 조직화의 수평적, 수직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앞의 두 가지 요소는 수직적 계층에 대한 구조적 틀을 나타내며 마지막 요소는 조직 구성원간의 수평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이상적인 조직구조는 필요한 곳에 필요한 때 수평적인 정보와 조정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리온의 조직구조는 위의 조직도를 살펴보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능별구조는 공통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활동이 부서화 되는 구조이다. 기능별 구조의 경우 특정 활동과 관련된 모든 지식과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능별 구조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목표달성에 중요하고, 수직적 계층을 따라 조직이 통제되고 조정되어야 할 경우, 효율성이 중요한 경우 등에 효과적이다. 즉, 수평적인 조정의 필요성이 낮을 경우 기능별 구조가 적합하다. 기능별 구조의 강점은 해당 기능부서에서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고 약점은 환경변화에 대한 반응이 늦다는 점이다.
사업별구조는 제품구조나 전략사업단위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 구조에서 사업부는 개별제품, 서비스, 제품그룹, 주요 프로젝트나 프로그램, 사업 또는 이익센터 등에 따라서 조직화된다. 사업별 구조의 뚜렷한 특징은 조직의 산출물을 기준으로 부서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사업별 구조는 각 부서의 크기가 훨씬 더 작기 때문에 유연성과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고, 환경 변화에 용이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권한이 분권화되어 있다. 이와는 반대로 기능별 구조는 모든 의사결정이 최고경영진에 집중되어 있는 집권화 된 구조이다.
현재 오리온은 사업별구조로 조직화되어 있다고 분석해보았다. 이 조직도는 2010년 2월에 대대적인 조직개혁의 결과로서 산출된 조직도인데, 기존의 조직도와 다른 점은 비서실과 감사실이 신설되었다는 것과 또한 가장 큰 특징으로 마케팅 부서 안에 있던 3부문이 독립적인 형태로 분리되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Ⅹ. 참고자료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사업보고서, 사업규모, 재무제표 등)
각종 뉴스사이트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오리온채용정보: http://orion.saramin.co.kr
자료평가
-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 tkdry***
(2015.05.20 00:16: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