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웰빙열풍의 양상과 그에 따른 사회문제,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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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웰빙의 정의
2. 웰빙과 비슷한 개념들


Ⅱ. 본론

1. 사회현상에서 나타나는 웰빙

1. 비물질적인 측면
1) 요가
2)느림의 철학

2. 물직적인 측면
1) 의류부분
(1)웰빙푸드 부분
(2)부동산/금융부분
(3)아로마
(4)각종 차류

3. 자연 친화적인 면
1) 주택에서 나타나는 자연 친화적 경향(사례중심)
2) 음식에서 나타나는 자연친화적 경향(사례중심)
3) 화장품에서 나타나는 자연친화적 경향(사례중심)
4) 바닥재에서 나타나는 자연친화적 경향(사례중심)

2 웰빙으로 야기되는 사회문제
1 미디어에의한 상업화와 사회인식
2 현대사회에서의 웰빙문화의 소비화와 그에따른 계층문제


III 결론

앞으로의 웰빙의 방향

본문내용
I. 서 론

지난해부터 새로운 문화코드로 웰빙(Well-being)이라는 단어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웰빙이란 물질적 가치 보다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더 중시하는 생활을 의미하는 말로써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방향과도 직결된다고 볼수 있다.
지금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태이긴 하지만 과거에 하루 끼니에 급급해하던 때와는 달리 삶의 질을 추구하며 살 여유가 생긴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요즘 미국에서는 아이들의 이름을 샤넬, 로레알, 구찌 등 명품브랜드를 본떠 짓는 새로운 작명법이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가장 선호도가 높은 이름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인 아르마니라고 하며, 심지어 스포츠 전문 채널인 ESPN, 코냑 브랜드쿠르브와제 같은 이름도 등장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 우리나라에도 조만간 박앙드레나 김참이슬이 등장할까 두렵다. 경제적 부(富)가 행복 수준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하는 설익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물질 만능의 조기 교육을 시키고 있는 것이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남의 나라만의 일이 아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과시적 명품 선호 경향은 사회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샤넬과 프라다를 걸침으로써 내면의 공허함을 채워 가려는 일종의 히스테리 증상을 우리 사회가 앓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세계의 패션 리더들이 모여 살 것 같은 파리나 뉴욕 거리에서 만나는, 소박하다 못해 초라해 보이기까지 하는 시민들의 옷차림을 보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느끼게 된다. 사실상 세계 대중 패션의 리더들은 서울 거리에 다 모여 있지 않은가. 불가리가 넘쳐나고 젊은 여성들 어깨에 루이뷔통이 학생 가방 정도로 흔하게 목격되는 것이 서울의 거리 풍경이다.
참고문헌
건축인테리어 카페 http://blog.naver.com/harrykwk.do
월간 인테리어 http://www.interiorskorea.com/
유기농 포유 http://www.ugnmall.com/
유기농 사랑 모임 http://cafe.naver.com/efarm.cafe
파인트리 화장품 http://www.finetree.com/
동아일보 www.donga.com
중앙일보 www.joins.com
현대불교 붓다뉴스
인터넷 검색 www.naver.com
www.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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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쉴링, 임인숙 옮김, 몸의 사회학, 나남, 1991.
피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 구별짓기, 새물결, 1995.
플로랑스 롤로 지음, 김중현 옮김, 웰빙 스트레스 없는 삶을 위하여, 좋은책만들기, 2004.
심형석 외 지음, 웰빙 비즈니스, 박영률출판사, 2004.
탤렌 마이데너 지음, 박지숙 옮김, 웰빙으로 나를 경영하라, 은행나무, 2004.
스튜어트 유엔 지음, 최현철 옮김,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나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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