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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외어학연수

Ⅱ. 컴퓨터연수
1. 대학전산화의 방향이 새롭게 바뀌고 있다
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수업 활동을 돕기 위한 연수가 필요하다
3. 정보검색 및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대한 수업 활용이 예상된다
4. 새로운 통신수단인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
5. 수업관리를 위한 보조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6. 웹 기반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7. 교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주체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Ⅲ. 멀티미디어교육요원연수
1. 연수의 목적
2. 연수 운영 절차

Ⅳ. 과학실험연수

Ⅴ. 원격연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해외어학연수

청년실업문제가 큰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이 시대에 대학생들이 해외 어학연수 경험이 취업에 필요한지의 여부는 면접대상자의 대부분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특히 확실한 긍정반응을 보인 면접대상자였던 네 명의 어학연수 경험자 중 세 명의 성공 자와 한 명의 실패자 모두 해외 어학연수가 적절히 취업에 영향을 미쳤음도 확실하게 내보여주었다. 즉, 단 한 명의 경험자도 어학연수가 불필요한 과정이었다고 느낀 사람은 없었다는 점이 주목할 면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나의 연구 목적은 해외 어학연수가 취업과 연계된다는 것을 밝혀 어학연수가 취업을 위한 장치임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아닌 것인 만큼, 성공한 연수자이건 실패한 연수자이건 간에 자신의 해외 연수를 되돌아보고 어떤 취업이건 간에 긍정적인 모습으로 도전하기를 바란다. 아쉬운 점은 해외 어학연수 경험자 중에서도 연수가 불필요한 과정이라는 견해를 내보이는 대상자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경험자 모두 필요하다고 느껴, 연수의 필요성과 불필요성 여부를 크게 구분 짖지는 못했다. 그러나 해외 어학연수 경험이 없는 노필순 양의 사례가 해외 연수가 불필요함을 타당하게 뒷받침해 주었으며, 공무원 준비를 하며 연수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필순양은 중요한 비교 집단이 되어주었다. 연구자인 나도 해외 어학연수의 한 경험자이다. 그것이 내가 이 연구주제를 택한 이유이기도 하고, 나의 경험은 연구의 판단 도출이나 접근에 용이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 나는 경험자로써 어떤 부류에 속할지 나 자신을 생각해본다. 나름대로 성공이라고 느낀다면 내가 연수 후 거둔 성과나 지금 끼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나 자신이 누군가의 면접 대상자가 된다면 나의 연수 경험을 취업과 관련해 긍정적으로 대답해 줄 수 있을까.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0) :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및 운영기준, 교원양성연수과
김성식(1998) : 학교정보화 핵심요원 원격연수 교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김여칠·유병렬·김진호(2006) : 교원자격연수교육의 효과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부설초등교원연수원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 사이버 교원연수원 운영,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송재신(1996) : 컴퓨터 교육 요원 연수,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정영수(2003) :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우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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