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발명보상제도]직무발명보상제도의 정의,필요성, 직무발명보상제도의 중요성,보상금액, 직무발명보상제도의 관련규정,내실화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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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무발명보상제도의 정의

Ⅲ. 직무발명보상제도의 필요성

Ⅳ. 직무발명보상제도의 중요성
1. 독점배타적 권리 확보를 통한 기술개발 투자의 확대
2. 기술혁신
3. 기업의 성장
4. 국제경쟁력 제고

Ⅴ. 직무발명보상제도의 보상금액
1. 직무발명 보상금액
2. 직무발명 보상제도의 방식․금액 결정
3. 보상금 산정방법
4.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보상금 수준

Ⅵ. 직무발명보상제도의 관련규정
1. 특허법 제39조(직무발명)
2. 특허법 제39조(직무발명)

Ⅶ. 직무발명보상제도의 내실화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명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발명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기초과학의 이해는 발명의 기초가 되고, 여기에 과학적 사고력이 동원될 때 발명은 성취가 된다. 진보와 발전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를 키우고 창조의욕을 고취한다. 발명의 가치를 이해하고 발명의 결과에 대한 즐거움을 포용하게 함으로써 창조의욕을 북돋우고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공유하는 협력적 태도를 기른다.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탐구능력과 추리능력을 길러 자기 생활과 사회를 새롭게 개선하고 반전시킬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과 필요한 정보를 수집․정리․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생활과 학습을 통하여 착상하고 조작․조형하는 기능을 기른다. 발명은 발상에서 시작하여 창조적인 조작과 조형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차적인 창의력과 사고력도 조작과 조형활동의 과정을 거쳐서 성취된다. 그러므로 착상의 기법, 조작, 조형의 기능 육성은 발명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려는 시도는 인간의 생각에서 시작되고 일련의 시행착오를 거친 뒤 새로운 발명품으로 완성된다. 이와 같은 남다른 생각을 하는 과정을 흔히 창조적 과정이라 하며, 창조성이 어떤 계기로 새로운 무엇을 만들 때 발명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 김병일(2000), 직무발명제도와 종업원과 사용자간의 법률관계, 지적소유권법연구 4집, 서울 : 사단법인 한국지적소유권학회
◈ 김찬종(1992), 직무발명, 재판자료, 제56집
◈ 박상욱(2005), 직무발명 보상법 정비, 전자신문
◈ 윤선희(2004), 직무발명의 성질과 범위에 대한 소고, 지식과 권리
◈ 이재성(2002), 직무발명의 의의와 법적보호, 특허청 지식재산 21
◈ 특허청 발명정책국 발명정책과(2003), 직무발명제도, 보상규정 및 판례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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