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라마 <시크릿 가든> 비평문 / 신데렐라 신드롬 / 신데렐라 콤플렉스 / 그 속의 페미니즘과 남성우월주의 전면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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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데렐라 새로 읽기
드라마 <시크릿 가든>을 중심으로-

1. 서 론
(1) 드라마 같은 사회가 드라마를 부추긴다.
(2) 신데렐라 로맨스, <시크릿 가든>

2. 본 론
(1) 신데렐라 콤플렉스?
(2) <시크릿가든>이 만든 판타지
(2)-1 차도남 김주원, 평범남들의 판타지를 방해하다
(2)-2 남자가 봐도 멋있는 차도남 김주원, 평범남들은 어쩌라고?
(3) 현실적 신데렐라 스토리 <시크릿 가든>
(4) 페미니즘과 남성우월주의적 관점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1) 드라마 같은 사회가 드라마를 부추긴다.
대한민국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드라마왕국이다.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여러 명목의 드라마들이 줄이어 방영되고 있으며 성공한 드라마들은 한류 붐을 타고 국외로 수출되어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더불어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며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만큼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우리는 드라마 속 등장인물과 동시대의 인물이라는 점에서 친숙함과 자기 동일시를 느끼곤 한다. 드라마 속 등장인물의 삶이 수용자에게 관습화되고 사회 안에서 지배 이데올로기적 신화를 강화하여 수용자의 욕망을 자극하기도 한다.
--------- (중 략)---------
(2) 신데렐라 로맨스, <시크릿 가든>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장르는 바로 ‘드라마’가 아닐까 싶다. 드라마에는 순수예술이나 영화와는 다른 저만의 미학이 존재하는데, 이를 ‘통속성의 미학’이라 한다. 드라마의 내용이 나의 이야기, 주변 친구나 지인들의 이야기처럼 보여지고 느껴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드라마를 보며 드라마 같은 삶을 꿈꾸고, 동질감을 느낄 수 있기에 드라마에 대한 대중들의 흡인력은 매우 높다.
--------(중 략)---------

참고문헌
1. 정수연, 『드라마 맛있게 읽기』, bookin, 2008, pp.13~56.
2. 김선남, 김흥규, 『텔레비전과 페미니즘』, 범우사, 2002, p.151
3. 이병관 (1994).『텔레비전의 주체구성 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4.
http://ko.wikipedia.org/wiki/%EC%8B%9C%ED%81%AC%EB%A6%BF_%EA%B0%80%EB%93%A0_(%EB%93%9C%EB%9D%BC%EB%A7%88) (네이버 위키백과), 시크릿가든(드라마)
5. 최창섭, 『방송비평의 실제』, 한울아카데미, 2001, p.303
6.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0, p.103
7. 이와오 수미코, 김영덕·이세영(편역),『TV드라마의 메시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pp.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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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적으로 깔끔한 정리이지만 제가 찾는 자료와는 조금 다른 내용이였습니다.
  • tng***
    (2015.05.30 15:3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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