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분쟁]특허분쟁의 원인, 특허분쟁의 준비, 특허분쟁의 특허권자, 특허분쟁의 해결단계, 특허분쟁의 사례, 특허분쟁의 예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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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특허분쟁의 원인

Ⅲ. 특허분쟁의 준비
1. 事案을 정확히 파악한다
2. 자사의 태세를 갖춘다
3. 분쟁처리 비용(cost) 의 견적을 검토한다
4. 정보의 수집을 충분히 준비한다

Ⅳ. 특허분쟁의 특허권자
1. 경고장의 발송
2. 형사고소
3. 적극적 권리범위확인심판의 제기
4. 일반 민사법원에 제기하는 가처분신청
5. 일반 민사법원 제기하는 침해금지 및 손해배상청구소송

Ⅴ. 특허분쟁의 해결단계

Ⅵ. 특허분쟁의 사례
1. 생명공학 관련 발명에 대한 분쟁사례
1) 분쟁 배경
2) 주요쟁점사항 및 판결요지
3) 소송결과
2. 제조방법 발명의 권리침해의 판단 사례
1) 판결 요지
2) 고찰
3. 간접침해를 인정한 사례
1) 판결요지
2) 고찰
4. 기능적 균등론을 적시한 판례

Ⅶ. 특허분쟁의 예방법
1. 특허기술의 적극적인 광고이다
2. 사업시작 전에 라이센스 계약을 하는 것이다
3. 하도급 업체의 관리이다
4. 영업비밀계약서의 작성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술개발이나 부품구매 계약 시에도 특허에 관한 사항을 면밀히 점검한다. 특히 신개발품에 대해서는 선특허출원, 후생산판매 전략을 철저히 지키고 또한 확보된 특허권은 영업전략과 결합시켜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한편,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개량기술개발에도 노력을 경주한다.
물론 이러한 상반된 시각을 가지고 있다 해도 모든 기업인들이 사업성공을 추구한다는 면에서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다만 자기회사의 잠재능력, 경쟁사의 동향, 특허기술, 세계경제질서의 재편과정 등을 종합판단, 최선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특허"라는 변수를 얼마만큼 중시하느냐에 차이는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각차 또한 비난할 바 아닐 줄 안다 .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정보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기업의 경영전략수립과정에서 "특허"변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는 점만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다. 사실 교통통신 수단이 마비되고 유통정보에의 접근이 어려웠던 시대에는 특허권 자체가 장식적 가치에 지나지 않았을지 모른다. 특허권 소유를 가문의 명예정도로만 생각하던 시대에는 특허권을 의식하지 않고도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큰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은 모든 상품유통정보가 거의 무제한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산업의 발전으로 누구나 쉽게 상거래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특허제도를 외면하고 싶어도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더구나 특허기술이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보장해준다는 사실을 선진기업들이 경험한 이상, 그들의 특허감시체제는 더욱더 엄격하게 가동될 것이다.
우리는 현재 그동안 특허분쟁의 무풍지대로 여겨져 왔던 중소벤처기업들까지 선진기업들의 특허공세에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중이다. 외국기업들은 일정규모의 매출액을 가진 기업에게만 선별적으로 특허권을 행사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동종기술개발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선진기업들의 특허관리전략 변화는 우리의 중소벤처기업들도 더 이상 특허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중소벤처기업들이 특허제도에 대해 취하는 태도에 따라 나타날 경영성과를 현시점에서 비교한다는 것은 무리일 것 같다.
참고문헌
김병익, 상표분쟁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성용, 한국 발명환경의 개선방안에 대한연구, 발명특허 3월호, 1996
이인종, 특허법개론, 서울 : 법연출판사, 1998
이처영, 생명공학 특허전략, 대광서림, 2003
정상조, 지적재산권법, 홍문사, 2004
특허청, 발명노트, 서울 : 특허청. 1996
한국발명특허협회, 일본 트레이드 시크리트의 고찰, 발명특허, 제179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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