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금연교육]청소년금연교육 개념,필요성,실태, 청소년금연교육 기본방침,동기유발상담,효과, 청소년금연교육 지도상유의점,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양성평등교육,흡연예방교육계획(지도계획), 효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신문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방송교육계획 분석
- 특별활동 특성,목표,현황, 특별활동 편성,시간배당,주요내용,운영과정,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평가
- 고등학교 목표, 고등학교 학업설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교과재량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평가, 고등학교 내실화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금연교육의 개념
Ⅲ. 청소년금연교육의 필요성
1.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의 예방
2. 비행예방
3. 약물남용 예방
4.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
5. 대인관계 유지 증진
6. 기타
Ⅳ. 청소년금연교육의 실태
Ⅴ.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
1. 학교 주도 및 학생회 중심의 예방적 금연지도 강화
2. 학생 중심의 자발적 금연 유도
3. 가정 및 사회와 연계된 협동적 금연지도 전개
Ⅵ. 청소년금연교육의 동기유발상담
Ⅶ. 청소년금연교육의 효과
Ⅷ. 청소년금연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Ⅸ. 향후 청소년금연교육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흡연도 문제지만 금연도 쉽지 않다. 흡연의 계기가 어떻든 간에 금연문제의 중요한 것은 흡연 그 자체의 중독성으로 그것의 중단이 매우 어렵다는 데에 있다. 즉, 흡연 문제는 니코틴 중독이라는 ‘물질의존 관련의 한 장애’이기 때문에 금연문제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이 이루어져야 하며 무엇보다 흡연자의 강력한 의지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부족하고, 의지력이 약한 청소년기에는 매우 어려운 과제다. 또한 중독이 지니는 세 가지 특성인 내성, 의존성, 중독증상이 핵심문제인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차 흡연양이 증가되어 내성이 증가되고 아무 생각 없이 피우는 동안 담배 없이는 하루도 견디지 못하는 의존성이 증가하면서 중독증상에 이르게 되어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고통스런 금단증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초인적인 인내와 강력한 의지력과 극기를 요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흡연은 조기예방이 최우선이며, 생활지도의 선도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과제로 강조되고 있다.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을 깨달은 정부에서 뒤늦게나마 법 제정 등으로 규제하고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학교별로 금연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청에서도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를 주요과제로 선정추진하면서 관계 자료를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흡연예방 및 금연지도는 국가적 차원에서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학교현장에서는 그 중요성만 강조되고 있으며 처벌위주의 형식적 지도와 단조로운 프로그램에 의한 획일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 창조적이고 흥미로운 교육프로그램도 부족하고 전담할 인적물적 자원의 빈약으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도 부족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미래지향적인 학업에만 정진해야 할 학생들이 바람직하지 못한 흡연문제로 학교공동체에서 갈등이 야기되는 현장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흡연실태와 흡연에 대한 심리적 특성과 태도를 조사하고 학교현장의 금연교육 현황을 파악분석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학교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고복자(1994), 청소년 금연교실의 효율적인 운영-건강생활 습관교실 시범 운영 결과 보고서, 학교보건연보
*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2001), 금연준비 하나, 둘, 셋
* 금연정보실(2003), 청소년 건강의 길라잡이
* 송기수(1988), 고교생 금연을 위한 효과적인 생활지도의 접근방안, 현장교육연구 논문, 전북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
* 임소연(1996),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흡연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실업계 고교생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체육청소년부(1992), 청소년백서, 서울 : 삼진인쇄
자료평가
- 참고하기에 적절합니다.
- withv***
(2011.07.28 15:11:19)
회원 추천자료
- [학생 생활지도] 예비교사가 알아야 할 생활지도의 목적과 난점
- [의료사회사업론] `비만(obesity)`에 대하여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특징과 의의,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교육과정과 수준별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유의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