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수업]좋은수업의 개념,성격,설계, 좋은수업을 위한 발문,교사역할, 좋은수업을 위한 방법, 좋은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성격, 좋은수업의 중요성,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제고방안 분석
- 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좋은수업의 개념
Ⅲ. 좋은수업의 성격
1. 학력이 향상될 수 있는 수업이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어야 한다
3. 실제로 경험하고 체험한 학습 활동이 많은 수업이어야 한다
4. 학생 개개인의 발달 단계(실태)를 고려한 수업이어야 한다
5. 수업 상황에서 발견된 학습자 학습 활동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교사는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새로운 자료나 방법을 재투입하여야 한다
Ⅳ. 좋은수업의 설계
1. 수업 목표 설정
2.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확인
3. 학습의 준비도 확인
4. 학습자의 개인차 변인
Ⅴ. 좋은수업을 위한 발문
1. 학생을 생각하게 만드는 발문 방법
2. 학생들의 흥미 유발 효과가 높은 발문
3. 학생들의 답변이 쉽게 나오도록 하는 발문
4. 수업의 구조화에 도움을 주는 발문
Ⅵ. 좋은수업을 위한 교사 역할
Ⅶ. 좋은수업을 위한 방법
Ⅷ. 좋은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1.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라-개인차 존중
2. 학생 개개인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라
3. 도전적인 학습 의욕을 높여라
4. 항시 의문을 갖고 해결하도록 하라
5. 사고하도록 기다려주어라
6.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하라
7.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8. 스스로 알아내도록 이끌어라
9. 교사도 수업 기술을 높이도록 노력하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업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우며 왕도도 있을 수 없다. 수업은 어느 한 주체가 일방적으로 하여서는 성립되지 않으며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간의 상호작용, 즉 만남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이러한 만남은 인간적인 만남, 인격적인 만남, 소재적인 만남, 역사적인 만남, 창조적인 만남과 같은 속성을 지니면서 직접적대면적, 간접적매체적, 절차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은 다분히 현상적이며 상황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어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으며 왕도도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교사는 자신의 수업력 향상을 위하여 개개인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적절한 과제를 정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하여야 한다. 흔히 우리는 아이들이 교사의 말에 잘 따르지 않고 떠들기만 하며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불평들을 하지만, 아이들은 재미있고 새로우면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되고 흥미를 가지는 속성을 지니고 있어 그 교실의 분위기는 교사의 학급 경영의 역량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수업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 수없이 생산되었고, 교사들은 새로운 이론을 분주히 받아 들여 수업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여 왔다. 그러나 현장의 수업은 언제나 구태의연한 틀을 벗어버리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왜 일까? 그것은 교사 자율에 의한 실태적, 기초적, 조직적, 지속적, 과학적인 노력이 아닌 즉흥적, 수동적, 표면적, 부분적, 상징적인 외부의 요구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좋은 수업에 대한 분명한 자기 생각을 갖자. 21세기 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 구심점은 어떤 철학에서 유래하며, 그 철학에 바탕을 둔 학습이론들은 어떤 것들인지도 연구하여 자기 생각에 대한 당위성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학자들이 좋은 수업을 그들의 관점에서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그 중 하영철은 좋은 수업을 ‘학습자가 기다리는 수업, 즐거운 마음으로 가르치는 수업, 학습목표 달성도를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수업,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진행하는 수업, 고등정신기능을 기르는 수업, 역동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지는 수업’이라고 하고 정우석은 좋은 수업을 학생중심의 학습
- 참고문헌
-
구광현·권일건 외 / 교육학 개론, 양서원
교수학습의 패러다임 변화
고벽진(2005) /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종서(1975) /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좋은 교육 교육철학회(2007) / 문음사
Gary, A. Davis(1942) / 효과적인 학교와 효과적인 교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수업,교육)이론,장학,관찰,발문,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창의적사고력,고급사고력,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