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수업]좋은수업의 개념,성격,설계, 좋은수업을 위한 발문,교사역할, 좋은수업을 위한 방법, 좋은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좋은수업의 개념

Ⅲ. 좋은수업의 성격
1. 학력이 향상될 수 있는 수업이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어야 한다
3. 실제로 경험하고 체험한 학습 활동이 많은 수업이어야 한다
4. 학생 개개인의 발달 단계(실태)를 고려한 수업이어야 한다
5. 수업 상황에서 발견된 학습자 학습 활동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교사는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새로운 자료나 방법을 재투입하여야 한다

Ⅳ. 좋은수업의 설계
1. 수업 목표 설정
2.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확인
3. 학습의 준비도 확인
4. 학습자의 개인차 변인

Ⅴ. 좋은수업을 위한 발문
1. 학생을 생각하게 만드는 발문 방법
2. 학생들의 흥미 유발 효과가 높은 발문
3. 학생들의 답변이 쉽게 나오도록 하는 발문
4. 수업의 구조화에 도움을 주는 발문

Ⅵ. 좋은수업을 위한 교사 역할

Ⅶ. 좋은수업을 위한 방법

Ⅷ. 좋은수업을 위한 지도 방안
1.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라-개인차 존중
2. 학생 개개인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라
3. 도전적인 학습 의욕을 높여라
4. 항시 의문을 갖고 해결하도록 하라
5. 사고하도록 기다려주어라
6.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하라
7.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8. 스스로 알아내도록 이끌어라
9. 교사도 수업 기술을 높이도록 노력하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우며 왕도도 있을 수 없다. 수업은 어느 한 주체가 일방적으로 하여서는 성립되지 않으며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간의 상호작용, 즉 만남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이러한 만남은 인간적인 만남, 인격적인 만남, 소재적인 만남, 역사적인 만남, 창조적인 만남과 같은 속성을 지니면서 직접적대면적, 간접적매체적, 절차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은 다분히 현상적이며 상황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어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으며 왕도도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교사는 자신의 수업력 향상을 위하여 개개인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적절한 과제를 정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하여야 한다. 흔히 우리는 아이들이 교사의 말에 잘 따르지 않고 떠들기만 하며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불평들을 하지만, 아이들은 재미있고 새로우면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되고 흥미를 가지는 속성을 지니고 있어 그 교실의 분위기는 교사의 학급 경영의 역량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수업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 수없이 생산되었고, 교사들은 새로운 이론을 분주히 받아 들여 수업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여 왔다. 그러나 현장의 수업은 언제나 구태의연한 틀을 벗어버리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왜 일까? 그것은 교사 자율에 의한 실태적, 기초적, 조직적, 지속적, 과학적인 노력이 아닌 즉흥적, 수동적, 표면적, 부분적, 상징적인 외부의 요구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좋은 수업에 대한 분명한 자기 생각을 갖자. 21세기 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 구심점은 어떤 철학에서 유래하며, 그 철학에 바탕을 둔 학습이론들은 어떤 것들인지도 연구하여 자기 생각에 대한 당위성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학자들이 좋은 수업을 그들의 관점에서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그 중 하영철은 좋은 수업을 ‘학습자가 기다리는 수업, 즐거운 마음으로 가르치는 수업, 학습목표 달성도를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수업,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진행하는 수업, 고등정신기능을 기르는 수업, 역동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길러지는 수업’이라고 하고 정우석은 좋은 수업을 학생중심의 학습
참고문헌
구광현·권일건 외 / 교육학 개론, 양서원
교수학습의 패러다임 변화
고벽진(2005) /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종서(1975) /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좋은 교육 교육철학회(2007) / 문음사
Gary, A. Davis(1942) / 효과적인 학교와 효과적인 교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