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미술치료]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미술치료 유용성,과정,감상활동,표현활동,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미술치료 사례,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과정
1. 1단계(감각 운동기)
2. 2단계(전 조작기)
3. 3단계(구체적 조작기)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감상활동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표현활동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사례
1. B아동
1) 도입(1-5회기)
2) 전개(6-15회기)
3) 종결(16-20회기)
2. C아동
1) 도입(1-5회기)
2) 전개(6-15회기)
3) 종결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미술적 활동은 신체적 발달, 정신적 발달을 도모하는 동시에 정신적 건강을 해소시키는 최대의 무기이다. 외계로부터 사물에 대한 인식을 아름답게 느끼게 해주는 지적 도야에 의의가 있으며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느끼는 능력을 길러주기도 하고 인간의 마음을 풍부하게 길러주는 계기를 만들기도 한다.
삐아제는 아동이 느끼는 미술적 감각은 거의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많다고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표현활동 : 사물을 바라보고 알고 느끼는 가운데 생각이 늘며 자기 스스로 무엇인가를 만든다는 즐거움은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기초적 감각 : 초보적 색채, 형태, 물건의 질감, 양감 등의 미술적 감각을 길러 줘 창조성을 배양하고 생활의 풍부한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생활과 사회성 : 친구들과의 접촉이나 협력활동은 사회성의 초보적 활동이 된다.
아동의 미술발달 특성과 과정을 몇몇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럭킨즈(Luckens)는 아동그림발달의 시기를 넷으로 구분 짓고 있다. 착화기(The Scrribble Stage), 착감기(The Period of Artistic Illustration: 6-8세), 자각기(The Self Concious Period: 12-14세), 예술적 재능 재생기(15세 이상)로 나누고 있다.
리드(Read)는 극적거리는 낙서시대(2-3세), 선묘시대(4세), 묘사적 상징주의시대(5-6세), 묘사적 사실주의시대(7-8세), 시각적 사실주의시대(9-10세), 억압시대(11-14세), 예술적 부활시대(청년기, 15세 이후)등으로 나누고 있다.
린스트럼(Lindstrom)은 첫째로 낙서를 통한 그림형태의 콘트롤 발달단계(2-5세), 둘째는 알고 있는 것을 그리는 단계(4-6세), 셋째는 사고적 그림가능의 단계(5-8세), 넷째로 고정적 관념을 뛰어넘는 단계(7-10세)로 보았다.
로웬휄드(Lowenfeld)는 아동미술발달단계를 극적거리는 단계(Scribbling Stage, 18개월-4세), 전도식 단계(Preschematic Stage : 4-7세), 도식기 단계(Schematic :7-9세), 동료집단 단계(Gang Age : 9-12세), 의사실화 단계(12-14세)로 나누었다.
참고문헌
ⅰ. 권기덕·김동연·최외선(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동아문화사
ⅱ. 김진숙(2001), 그림을 통한 예술치료 : 미술치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전공 세미나 자료집
ⅲ. 박미정(2001), 미술감상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논문
ⅳ. 이은실(1998), 미술활동이 정신지체아의 부적응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ⅴ. 주리애(2000),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서울 : 학지사
ⅵ. 한국미술치료학회편(1995),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동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아동 그림의 해석참고자료1. 미술치료의 역사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조들이 자신들과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동굴이나 벽에 표현하고 심상으로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던 선사시대부터이다.미술치료는 정신질환자들의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
  • 과제화법12.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13. Starter Sheet14. 테두리법15. 역활교환법16. 자아감각 발달법17. 핑거 페인팅(Finger Painting)18. 과거ㆍ 현재ㆍ 미래 나타내기법19. 기타의 방법Ⅸ. 미술치료사의 자질Ⅹ. 미술치료사 수련과정 및 자격증 취득과정1. 임상미술 전문가로 구분2. 이론실험의 자격 검정기준3. 자격 심사시의 검정기준4. 검정방법. 결론Ⅰ. 서론미술치료는 미술교육과는 다르다. 미술교육은 전반적인 발달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의미, 발전과정, 효과와 기법 및 미술치료 프로그램 분석
  • 아동과 상담자간의 관계를 더 효과적이고 더 긴밀하게 해 준다. 미술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문제를 지닌 사람을 미술의 표현과정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안전하게, 내재된 문제를 미술 표현을 통해 치유하게 하여 미술의 근본적인 목적인 ‘인간다운 인간 육성’에 좀 더 쉽게 근접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준다는 것이다. 나름대로의 제한점과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 아직 많지만,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

  • 미술치료활용방안0k
  • 미술매체를 이용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끔 결함보다는 오히려 능력을 반영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의 미술은 적절한 과정, 형태, 혹은 상징적 지침서에 의해 진단적 수준으로 표현 될 수 없다. 같은 진단적 범주에 속한다고 판단된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색칠하고, 그린다.Ⅱ. 본 론1장. 미술치료의 개념과 적용1. 미술치료의 개념 1) 내면으로부터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