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1의 시계 브랜드 로만손(ROMANSON) 의 글로벌 브랜드화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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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속되는 세계화
글로벌 마케팅의 발달단계 → 글로벌 브랜드화
글로벌 마케팅의 필요성
기업의 해외진출 전제조건
로만손 개요
시계 시장규모
시계 산업동향
로만손의 고유브랜드 수출 동기
유통전략
고가 브랜드로 승부
고가 고급화 브랜드 전략
브랜드 line-up
기업가 정신(Entrepreneur)
브랜드 Naming
디자인 전략
컷팅 글라스 시계
우수한 판매망과 대리점확보
브랜드 성공 요인
R&D 투자 – 로즈골드


본문내용
1988년에 김기문사장이 창업
- 주요제품은 자기브랜드로 수출에 주력해온 손목시계 전문업체
- 자본금 50억원에 종업원 172명 보유.

- 로만손은 모든 부품을 아웃소싱으로 조달하고 있으며 디자인은 곧 브랜드,
고객만족디자인이라는 슬로건 아래 디자인 우선주의 시스템을 만들어 명품 시계들과
경쟁하는 기업임

- 수출시장은 러시아, 중동, 동유럽등 세계 60여개국임.
기업경영의 시작과 끝은 브랜드가 중심이라는 경영마인드로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시키려는 야심찬 포부를 갖고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토탈 패션 브랜드로
사업다각화를 추진중인 중견기업임
1988년에 설립된 로만손은 브랜드 파워가 약한 중소기업들의 OEM방식 수출을 마다하고 고유브랜드 수출을 고수해온 기업
로만손의 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비전은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 실현에 있다.
시계를 비롯한 핸드백, 안경, 악세서리 등의 사업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브랜드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로만손은 어느 나라, 어느 문화권에서나 동일한 발음과 긍정적인 의미 연상이 가능한 이름인 Romanson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제3세계 권 시장 집중 공략
(비 유럽,미국등 유명 브랜드 선점시장 우회)

1980년대 후반부터 사우디 아라비아, UAE, 터키를
비롯한 중동시장에 진출

두바이 진출- 중동의 홍콩으로 불리며 중동의 요충지,
교통의 요지

중동지역의 중개무역 중심 도시로 멀리 아프리카에서
러시아 시장까지 재수출되는 지역

중개무역도시 또는 자유무역지대(free zone)을 통한
인근 지역 재수출 (RE-export) 방식가능

참고문헌
글로벌 전략에 대한 연구 : '로만손(Romanson)'브랜드를 중심으로
정호진 저|경희대 경영대학원 발행, 브랜딩전략 전공
중소기업의 성공사례 분석 : 로만손과 (주)청석의 성공 사례를 중심
이수형 저|중소기업진흥공단 발행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이해와 그 적용사례에 관한
김인철 이상락 저|全州工業專門大學産業技術硏究所 발행
자사 상표를 통한 기업의 수출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이민정 저|서강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디자인·브랜드경영우수사례
산업자원부 저|산업자원부 발행
좋은 인재 나쁜 인재 : 한국의 CEO 55인의 선택
정민정 저|부키 발행
성공한 중소기업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사례연구
장순규 저|전남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한국수출기업의 고유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 시계수출산업을 중심
김동순 저|한양대 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 전공
중소기업의 수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김장환 저|인하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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