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헬멧 세계 1위 브랜드 국내 브랜드 HJC의 글로벌 브랜드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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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혁신활동
Cost 경쟁력 확보 방법
규격 인증 라벨

우수한 기술력
세계시장의 점유율과 점유율 대비 가격대를 타나낸 지각도
SWOT 분석

4P전략
HJC가 미국에 진출한 이유
독자브랜드를 통한 직접 수출형태

브랜드 형태
브랜드 소유에 따른 유형
OEM의 장단점

독자 브랜드의 장단점
독자 브랜드 개발시 고려사항
독자브랜드 개발 3단계 로드맵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브랜드 세계화 배경
HJC와 Cirus 두 개의 브랜드를 개발, 개별 브랜드에 부합하는 역할을 설정

세계 시장 진출 계기
브랜드 촉진전략 및 성과
노사화합

디자인으로 승부한다
국내생산을 통한 핵심기술의 블랙박스화


본문내용
‘71년 설립이후, OEM보다 독자 브랜드 개발, 내수보다는 수출·현지생산에 주력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
* 92년이후 미국시장 1위, 2001년이후 세계시장 1위
ㅇ 매출의 10%를 R&D·디자인개발에 투자, 이익금의 10%를 직원들과 성과 공유 등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실천
* 특허 26건, 실용신안 31건, 의장 45건, 상표 76건 보유

글로벌 경쟁력 및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내수 10%, 수출 90% 매출구성, 그리고
독자 브랜드 직접 수출을 통한 기업이미지의 확고한 구축으로 Global M/S 1위

중국제품 추격 회피 등 중저가 제품에서 고부가가치로의 고가제품 경쟁 전략구사

회사에 대한 전 사원의 애사심이 독특한 반면, 실질적인 혁신활동 경험 부족으로
제품 개발력에 의존한 나머지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환경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도전적인 혁신역량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었음.

지속되는 환율하락과 원자재 인상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강한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체계적인 원가혁신 활동』도입이 시급한 상황이었음.


HJC는 절대적으로 해외수출에 의존하는 기업으로 전체 영업이익 중에 내수는10% 이내이며 수출이9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이므로 해외시장의 진출을 위해 처음부터 OEM이 아닌 독자적인 브랜드를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으며 전형적인 직접수출의 형태를 취함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준말로서 우리말로는 ‘하청’에 해당한다. 독자적인 브랜드를 부착할 수 없으며 원주 브랜드 업체의 주문대로 제조하여 납품하는 것을 말한다. 판매 및 유통에 대해서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고객 주문에 따라 수동적으로 제작하는 단순납품 형태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폭주족에 헬멧 씌운 괴짜 CEO 홍수기 HJC 회장 : 소매상 경영으로 지구촌에 헬멧 뿌리다
이코노미스트. 통권1014호 중앙일보시사미디어
"국제 시장 15% 점유" 세계 최대 헬멧업체 : 국내가보다 수출 가격 2배
백강녕 저|朝鮮日報社 발행
중소기업의 국내생산거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고찰
발행처 :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우리나라 기업의 브랜드 국제화에 관한 연구
조원길 저|한국상품학회 발행
한국 중소기업의 브랜드 국제화
정인식 저|國際貿易經營硏究院 발행
고유 브랜드의 국제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이환섭 저|高麗大學校 발행, 마케팅 전공
브랜드 전시회 국제화 전략 심포지움
KOTRA 저|KOTRA 발행
브랜드 전시회 국제화 전략 심포지움
코트라 저|KOTRA 발행
韓國企業의 브랜드 國際化에 관한 探索的 硏究
한충민 저|韓國經營學會 발행
도시경영 메커니즘에 관한 사례연구
조동성 저|지속경영학회 발행
글로벌브랜드를 이용한 다국적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申惠媛 저|漢陽大學校 발행, 國際經營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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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글로벌 한류하고 맞물려서 아주 좋음 ㅎㅎㅎ 감사해용
  • news***
    (2011.07.12 23: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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