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교육]장애아동 부모교육의 가치,필요성,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내용,프로그램,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사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가치

Ⅲ.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

Ⅳ.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내용
1. 통합적인 사회생활을 하도록 조언
2. 현실과 이상과의 관계를 적절히 조절
3.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알맞은 지식, 기능, 태도를 안내

Ⅴ.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프로그램
1. 교수모형
2. 상호작용 모형

Ⅵ.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사례
1. 동후 어머니 이야기
2. 대현이 아빠이야기

Ⅶ.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참여는 장애 관련 정책이나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입안할 때, 가정에서 교사나 치료사 역할을 할 때, 또는 치료실이나 교실에서 부모가 보조역할을 담당할 때 참여하고 개입하는 의미로 보고 있다. 그래서 부모참여는 조기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써, 부모의 결정 권한을 강조하고 있다.
부모지원은 장애를 가진 학생의 부모 모두가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만 유능하고 훌륭한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요구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장애를 가진 학생의 가족들이 건강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내적. 외적 지원이 요구되고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것이 가족이 가진 다양한 욕구 중의 한 부분이므로 모든 가족 구성원의 욕구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포괄적 의미로 본다. 장애학생을 교육함에 있어서 부모는 자녀의 최초의 교사이며 지속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자원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교육적 자질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활동". 또는 "부모들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활동"으로 부모로서의 바람직한 역할인식과 효과적인 변화를 기하기 위한 성인교육 활동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장애학생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발달, 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 협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교육" 즉 부모로서 효율적인 양육태도 및 방법을 지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권요한 외 4인(1998),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ⅱ. 김우년, 장애아 부모 교육
ⅲ. 박성연(2003), 부모교육(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교육과학사
ⅳ. 백은희 외(1994), 중복장애아동교육, 양서원
ⅴ. 석동일(1997), 언어장애아 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ⅵ. 석재은(1993),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효과를 주가치로 대중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또한 기술지도의 내용 및 기술숙달의 요구수준도 낮춤으로서 미국인의 가치관에 맞는 태권도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 >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 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 장애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환경을 의미한다. 기존의 장애 아동들은 특수학교나, 일반 학교의 특수반에 진학하였다. 이는 장애인들의 사회성 결 여를 초래하고, 결국에는 사회에서 분리되어 버리는 경우를 만든다. 이러한 장애인들과 비 장애인들 간의

  • [교육프로그램]미술관교육,심성계발교육,영재교육,STS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체육놀이교육,유아감성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 교육(수업)프로그램, 유아감성교육(수업)프로그램, 장애아동통합교육(수업)프로그램 분석Ⅰ. 미술관교육(수업)프로그램1.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정의2.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Ⅱ. 심성계발교육(수업)프로그램1. 필요성2. 사례1) 말 전하기2) 자화상 그리기3) 가족(부모) 자랑하기4)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3. 효과Ⅲ. 영재교육(수업)프로그램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칙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1) 내용2) 과정3) 산출물4)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1. 용어의 정의1) 특수교육2) 특수교육대상자3) 특수교육기관4) 특수학급5) 순회교육6) 통합교육7) 치료교육2. 특수교육 대상자3. 학급조직1) 집단활동의 조직2) 소집단 조직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1. 통합교육 운영 위원회1) 구성2) 활동2. 통합교육을 위한 활동1)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1~3(1) 유사 프로그램 사례(2) 유사 프로그램 분석 및 개선 방안3. 상황분석4~5(1)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부환경평가 (2)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내부 상황분석 4. 자문 위원회 구성65. 요구조사 및 자료 분석7~106. 우선순위 결정107. 프로그램 목표 결정과 목표 진술.108. 영역별 지도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