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비밀보호제도]영업비밀보호제도의 목적,연혁,여건,장점, 영업비밀보호제도와 특허제도의 비교, 영업비밀보호제도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업비밀보호제도의 목적
1. 건전한 경쟁질서의 형성
2. 기업의 기술개발 및 이전계약 등 촉진
3. 영업비밀침해에 대한 실질적인 구제제도의 확립
4. 특허․저작권제도의 보완

Ⅲ. 영업비밀보호제도의 연혁

Ⅳ. 영업비밀보호제도의 여건

Ⅴ. 영업비밀보호제도의 장점
1. 영구적인 보호 가능성이다
2. 발명의 세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3. 많은 비용과 시간 등 노력의 낭비가 없다
4. 영업비밀은 특허나 실용신안처럼 현저하게 발전된 기술이 아니어도 된다

Ⅵ. 영업비밀보호제도와 특허제도의 비교
1. 목적
2. 보호대상
3. 등록
4. 비밀성
5. 권리의 독점배타성
6. 보호기간
7. 양자의 선택문제

Ⅶ. 영업비밀보호제도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의 비밀과 유용한 정보를 부정하게 침해하는 행위, 예컨대 절취, 도청, 종업원매수 등을 수단으로 하는 산업스파이행위나 정당한 권한 없이 타기업의 營業秘密을 사용하거나 공개함으로써 경쟁상의 부당한 우위를 확보하려는 자에 대한 법적 대응방법으로는 경쟁법적 규율과 지적재산권적 규율의 두 갈래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전자는 경쟁사업자의 영업비밀을 염탐하거나 정당한 권원 없이 타인의 영업비밀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쟁상의 입지를 제고하는 행위에 대해 이를 공정한 경쟁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를 不正競爭行爲 혹은 불공정거래행위로서 이를 금지하고 침해로 인한 손해배상을 인정하는 방법에 의하고 있고, 후자는 특정한 영업자의 영업상의 비결 내지 비밀스러운 아이디어 그 자체에 知的財産權性을 인정하여 이에 대한 타인의 침해를 배타적인 재산권에 대한 침해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독일법 그리고 독일법을 계수한 우리나라와 일본의 법은 기본적으로 경쟁법적인 접근방식을 취한다. 그리하여 영업비밀 그 자체는 절대적인 권리가 아니고, 다만 營業에 고유한 事實關係의 핵심으로서 타인이 이를 부정하게 침해하는 행위가 금지되는데 지나지 않는 것으로 입론된다. 다시 말하여 부정경쟁방지법의 保護法益은 피해 기업의 인격권이나 재산권이 아니라 자유롭고 公正한 競爭 그 자체가 된다(Baumbach & Hefermehl, Wettbewerbsrecht, Kurz Kommentar, 14. Aufl., Einl. Rdnr. 43).
참고문헌
◈ 곽경직, 영업비밀의 침해와 구제 및 소송상의 제 문제, 인권과 정의 제250호, 1997
◈ 대한상공회의소편, 영업비밀보호사례집, 1996
◈ 산업자원부, 영업비밀보호법 개정에 관한 연구, 1998
◈ 이인권, 공공정책 시각에서 본 영업방법 특허: 복수특허 제안, 2002
◈ 왕중연, 발명의 길, 서울 : 한국발명특허협회, 1998
◈ 이훈종, 영업방법특허에 관한 연구, 비교사법 제8권 1호(통권14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국순당 유럽시장 진출전략
  • 장점은 맥주와 달리 전분의분해와 발효를 동시에 수행한다는 데 있다. 따라서 곡류를 원료로 하는 우리나라의 술 빚는 방법을병행복발효(竝行復醱酵)라고도 부른다. 1970년 미국 등에서 최첨단 신기술로 만든 양조법이 개발되었다고대대적으로 선전한 적이 있었다. 이를 동시당화발효법(Simultaneous saccharification and fermentationprocess)이라고 명명했는데, 우습게도 바로 막걸리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했다. 우리나라에서 고대부터전통적으로 만들어온 막걸

  • [경영분석](주)하나코비 `락앤락(LOCK&LOCK)` 경영전략분석
  • 것을 느꼈다.세계 1위의 브랜드, 세계 1위의 기업이라는 목표에 걸맞는 기업구조의 조정과 기업운영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자료 출처조선일보한국경제중앙일보동아일보서울경제edaily동아일보국민일보매일경제코리아 리서치locknlock.comWWW.reportshop.co.kr21최고경영자HandyRegularPremium총무부무역부홍보부물류팀/인터넷팀일본동경지사영업부/통신판매팀디자인/상품개발팀아산 공장인천공장생산캐나다 몬트리올미국LA 지사용인 공장

  • [중소기업성공사례] ㈜HJC 홍진크라운 성공사례
  • 없고, 최종 생산자부터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까지 의사의 소통이 원활하며, 특히 기동력에 있어서 크나큰 장점이 있다. 홍진크라운도 계속 사업을 확장하다보면 헬멧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MC분야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것이고 규모가 대기업화 될 수 있다. 개인적인 바램은 여러제품에서 편만한 수준의 제품의 질보다도 헬멧 분야에서 먼저 세계 최고의 브랜드가 되었으면 한다.북미유럽일본기타헬멧시장 규모300 400 125 75헬멧시장 규모

  • [마케팅성공사례] 쿠쿠, 이마트, 아이리버 마케팅전략
  • 장점유율 1위라는 신화를 창조하였다. 또 IMF 외환 위기 이후 매출은 4배, 영업이익은 20배 이상의 성장을 달성하는 등 매년 급성장 하여 국내 압력밥솥시장을 50%이상 점유, 대기업들도 따라오기 힘든 밥솥 명가를 이룩했다.⑤ 한 업종에만 전념성공신화 일궈내주방 기기 전문업체인 쿠쿠홈시스 역시 국내 압력밥솥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978년 창립한 이 회사는 특히 밥솥의 본고장인 일본 등 해외에서도

  • [경영정책론] 락앤락의 성공 전략
  • 영업이익증가율당기영업이익───────── ×100-100전기영업이익428.9%416.1%당기순이익증가율당기순이익───────── ×100-100전기순이익566.0%464.6%총자산증가율당기말총자산───────── ×100-100전기말총자산155.9%194.7%자산회전율매출액─────────────(기초총자산+기말총자산)/23.65회4.41회3. KBS 신화창조의 비밀 발췌 내용뚜껑에 날개를 달아라!-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 ▶ 방송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