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지역화]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개념,실태,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당위성,교육방법,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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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개념

Ⅲ.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실태
1. 사회과 지역화 교육과정 운영의 제한 요소
2. 사회과 지역화 교육과정 재구성의 용이성

Ⅳ.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당위성

Ⅴ.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교육방법
1. 직관․이해의 원리에 입각한 지역화 교육방법
2. 사고의 원리에 입각한 지역화 교육 방법
3. 설명의 원리에 입각한 지역화 교육 방법

Ⅵ.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지역화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면서 중앙에서 일방적으로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다는 데서 시작되었다고 보여 진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문제점으로 흔히 지적되고 있는 것은 국가 교육과정에 의한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학습부담 과다,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내신 정적 보고 방식 등이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는 교육수요자의 요구와는 거리가 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배우는 사람 교육받는 대상자가 중심에 놓이는 교육체제로의 전환이 무엇보다도 선결과제라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사람의 일방적 판단보다 배우는 사람의 관심과 흥미 그리고 욕구가 교육이 과정에서 존중되는 것이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라면 해당 지역 또는 단위 학교 중심의 교육체제로 교육통치의 분권화를 꾀하는 교육의 지역화는 궁극적으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같은 맥락에서 논의되어왔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지역화는 먼저 거시적 차원에서 출발한다. 교육의 지역화가 무엇인가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무엇인가라는 미시적 차원의 논의를 통해 마지막으로 교과교육의 지역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먼저, 거시적 측면에서의 교육의 지역화는 전체적인 적용을 위한 형식적 차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어느 지역에서나 적용될 수 있는 교육원리가 교육의 지역화의 원리가 된다. 미시적 측면에서의 교육의 지역화는 특정지역의 지역화를 위한 내용적 측면에서의 특수성으로 교육 내용측면의 지역화가 여기에 해당된다.
거시적 측면에서의 교육의 지역화는 교육의 체제론적인 관점에서 논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결정권한이 중앙에서 지역으로 위임 또는 이양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육은 창조성과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라는 점에서 모든 지역 모든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외부의 지나친 간섭이나 획일적인 통제를 통해서는 산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에서 교육의 자율성 보장은 교육자치제의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관건이고 교육자치제는 교육의 지역화의 기초가 되는 제도이다. 교육자치제도 뿐만 아니라 단위학교의 교육 자치를 활성화하고,
참고문헌
▷ 김용주 외 공역(1997),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 유네스코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 편, 서울 : 오름
▷ 김재복(1990), 우리나라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와 저해요인에 관한 고찰, 인천교대논문집
▷ 김용만(1987), 한국 사회과 교육의 변천과 과제, 사회과교육(20), 서울 : 한국사회과교육회
▷ 김용만(1986),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 남경희 외 역(2001), 사회과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 박승규·김일기(1998),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지역의 의미탐색, 사회과 교육연구 5,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육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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