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발명의 의미,유형, 발명의 자세, 발명의 창의성, 발명의 착상기법, 발명의 3각법, 발명의 아이디어기법, 발명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의미

Ⅲ. 발명의 유형

Ⅳ. 발명의 자세
1. 문제의식을 품어라
2. 자기 주변을 세밀히 관찰하라
3. 고정 관념을 버려라
4. 즉시 기록하라

Ⅴ. 발명의 창의성

Ⅵ. 발명의 착상기법
1. 문제의 포착
2. 사고력 훈련
1) 제 1 단계 : 수직적사고
2) 제 2 단계 : 수평적사고
3) 제 3 단계 : 입체적사고
4) 제 4 단계 : 무의식적 몰입사고
3. 개념 정리 단계
4. 구체화․심화 단계
5. 실험단계
6. 검증단계
7. 발명의 관리단계
8. 실용화 단계

Ⅶ. 발명의 3각법

Ⅷ. 발명의 아이디어기법
1. 왕연중의 발명 10계명
2.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법
3. 경험 주도형 기법
4. 체크리스트법(Checklist)
5.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5. 시네틱스(Synetics)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위가 높고 돈이 많아야 행복하게 살 수 있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대학을 나와야 하고 대학은 일류대학일수록 행복은 보장된다고 믿는다. 자녀를 일류대학을 보내는 부모가 일류부모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녀의 대학진학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래서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고액과외가 생기고 조기 국외 유학생의 수가 늘어난다. 이와 같은 부모들의 현실지향 교육관에 의한 극성에 우리나라 학생들은 고3병을 앓아야 하고, 끝까지 적응을 못한 학생들은 자살까지 한다.
1989년 9월에 서울 C여고 1학년 맹 모양(16살)은 다음과 같은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학교와 가정에서 되풀이되는 입시 채찍질에 견디다 못해 자살을 했다.
“꼭 일류대학에 들어가야만 행복하게 된다면···.” 나는 대학이 아니라도 내 적성 내 소질에 맞는 일을 하고 싶은데···.” 학교 가기가 두렵다.”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교육관은 유태인 어머니들과는 크게 다르다. 유태인의 어머니들은 우리나라 어머니들처럼, 이웃집 어린이가 피아노를 배운다고 해서, 또는 모든 어머니들이 일류 학교에
참고문헌
신세호(1993),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윤길주(1996), 발명! 당신도 할 수 있다, 뉴스메이커 8월15일
왕연중(2000), 발명의 길, 서울 : 한국 발명특허협회
특별활동분과 현장 교육 2차 보고서(1996), 발명아이디어 창출훈련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발명반 운영의 활성화
특허청(2000), 발명교육의 길잡이
한국학교발명협회(2000), 누구나 할 수 있는 발명이야기,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