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의 정의와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
2. 정신지체의 분류
Ⅱ.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1. 유전적 원인
2. 환경적 원인
Ⅲ. 정신지체아의 교육
1. 교육기관
2. 교육내용
- 본문내용
-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
정신지체는 오래 전 부터 미숙(immature), 결함(defective), 정신박약(deficiency), 저능(feebleminded), 무능(inconpetent) 및 우둔(dull) 등으로 불리워져 왔으며, 고대에는 백치(idiot)와 바보(fool)로 불리워졌다. 최근 비전문가는 이런 혼란스런 용어 때문에 혼돈을 일으키고 있다. 이런 혼란 때문에 용어의 의미는 재정립되고 그 실체에 알맞게 바뀌어지게 되었다. 정신지체는 일반적으로 지적성장이 지체되고 환경적 압력에 미숙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1) 고전적 정의
정신지체에 대한 많은 정의가 있었다. 20세기 초반에 Tredgol(1937)는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개인이 한 종류나 수준에서 자신을 독립적으로 관리, 통제, 외적 상황에 대응할 수 없는 정도로 정신발달이 불완전한 상태이다.
Doll(1941)은 정신지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정신지체를 진술하든지 설명하는 6가지 척도는 ··· 여기에는 ①사회적 무능 ②정신적으로 비정상 ③발달의 정지 ④성숙기에 발생 ⑤기질적 장애 ⑥본질적으로 치료불가능 등이다.
2)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AAMR)는 1919년에 정신지체분류와 통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 위원회는 1921년에 정신지체상태를 개관한 첫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1933년, 1941년 그리고 1957년에 수정판을 발간하였다.
Heber(1959)의 정의와 그의 수정된 정의는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과 정신지체로 판별된 아동에 대한 사고방법을 전환시켰다. Heber(1959, 1961수정)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발달기에 야기된 일반적 지적기능이 평균이하이고 적응행동의 손상과 연관되어 있다. 일반적 지적 기능이 평균이하라는 개념은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 1 표준편차(S.D)이하의 능력이다.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1961년 요람에서는 발달기를 정의의 변인으로 인식했다. 여기서 발달기는 0세에서 16세로 생각했었다. 적응행동은 아동이 그의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는 것이다. 적응행동의 손상은 성숙, 학습, 사회적으로 생각하였다. 적응행동의 손상은 동일 생활연령집단의 적절한 행동의 표준이나 규준의 범위에서 고려해야 한다. Heber의 정의에서 적응행동을 삽입한 것은 Tredgold와 Doll의 정의와 다른 점이다. 적응행동의 손상은 한사람이 특정기간에 따라 내용이 다르다. 학령전기는 성숙, 학령기는 학습 학령 후기로 사회적응으로 생각했다. 초기의 정의와는 다르게 Heber의 정의는 정신지체가 치료불가능 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3) 현재의 정신지체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ntion)는 1992년 5월 연차 이사회(AAMR Board of Directors)에서 정의 특별위원회(Ad Hoc)가 4년여에 걸쳐 구안한 새로운 정신지체 정의를 승인하였다. 그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나타난 기능이 실제로 제한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실제로 제한되었다는 것은 지적 기능이 평균보다 훨씬 이하인 동시에 적응행동의 하위영역, 즉 의사소통, 자립, 가정생활, 사회적 능력,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향성, 건강과 안전, 기초학력, 여가와 작업 등에서 두 영역 이상이 관련된 제한성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이 정의를 구안하기 위해서 정의 특별위원회는 4년여의 연구를 하였는데 이사회와 자문위원회 및 수많은 협회 회원이 참여하였다. 이들은 회의, 워크섀, 작업 등을 수백 시간이나 수행하였고 정의에 대해서는 현장의 의견도 광범하게 수렴하는 노력을 하였다. 이 정의는 1983년이래 처음으로 개정되는 것으로 정신지체인 개념에 상당한 변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기술][공격성]사회기술의 정의, 교수방법, 사회기술의 결함, 사회기술과 공격성, 사회기술과 독서교육, 사회기술과 또래지위, 사회기술과 자폐성아동(자폐아동), 사회기술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 분석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학] 정신지체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통합을 위한 교수 전략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놀이치료]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필요성과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내용 및 정신지체아 놀이치료의 과정, 방법 분석(전통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