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젤Gesell과 에릭슨Erikson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게젤 _ Gesell
1. 게젤(Gesell)의 성장배경
2. 게젤(Gesell)의 이론
3. 게젤(Gesell)에 대한 평가
Ⅱ. 에 릭 슨 _ Erikson
에릭슨(Erikson)의 생애
에릭슨(Erikson)의 이론
에릭슨(Erikson)의 평가
Ⅲ. 게젤과 에릭슨에 대한
의견
- 본문내용
-
1. 게젤(Gesell)의 성장배경
Rousseau가 “발달이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서 전개된다”고 말했을 때는 추측에 불과했고 18세기 태생학에서부터 나오게 되었다. 새로운 과학장비의 도입으로 과학자들은 유기체가 완전히 형성된 채로 정자 또는 난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생학적으로 발달하며, 출생 전 태아의 경우 항상 같은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아동발달 연구에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시킨 사람은 Arnold Gesell이었다. Gesell은 미시시피강 상류에 위치한 위스콘신 주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는 목가적이고 아름다운자연 환경에서 아동기를 보냈으며 “언덕, 계곡, 물, 그리고 기후가 모두 내 작은 마을의 계절을 확실하게 해 주었다”고 회상하고, 성장과정에서 그가 보았던 미를 기술하기 위해서 “계절과 순서”라고 하는 유사한 언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 아동발달을 연구하였다. 그는 기저생리과정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이미 박사학위를 받았고 심리학자로서 충실히 활동하고 있었던 30세에 의과대학에 들어가 공부하였으며, 예일대학 부설 ‘아동발달연구소’를 설립하고 의과대학과 연계하여 운영하며, 심리학과 의학을 통합한 정신발달의 실증적 연구에 전념하여 [취학 전 아동의 지적성장], [생후 첫 5년], [영유아와 현대의 문화] 등의 여러 저서를 통해 영유아의 운동기술에 대해 광범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또한 정년퇴직 후에도 ‘게젤 아동연구기관’이라는 개인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소의 자문으로 활동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인간과심리 중간과제물]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청소년 발달특징, 청소년기 발달특징
- 청소년심리 2017년]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청소년심리 정체감, 방송대 청소년심리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보육학개론-중간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코메니우스의 아동관,루소의 아동관,에릭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