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젤Gesell과 에릭슨Erikson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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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게젤 _ Gesell
1. 게젤(Gesell)의 성장배경
2. 게젤(Gesell)의 이론
3. 게젤(Gesell)에 대한 평가
Ⅱ. 에 릭 슨 _ Erikson
에릭슨(Erikson)의 생애
에릭슨(Erikson)의 이론
에릭슨(Erikson)의 평가

Ⅲ. 게젤과 에릭슨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1. 게젤(Gesell)의 성장배경

Rousseau가 “발달이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서 전개된다”고 말했을 때는 추측에 불과했고 18세기 태생학에서부터 나오게 되었다. 새로운 과학장비의 도입으로 과학자들은 유기체가 완전히 형성된 채로 정자 또는 난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생학적으로 발달하며, 출생 전 태아의 경우 항상 같은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아동발달 연구에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시킨 사람은 Arnold Gesell이었다. Gesell은 미시시피강 상류에 위치한 위스콘신 주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는 목가적이고 아름다운자연 환경에서 아동기를 보냈으며 “언덕, 계곡, 물, 그리고 기후가 모두 내 작은 마을의 계절을 확실하게 해 주었다”고 회상하고, 성장과정에서 그가 보았던 미를 기술하기 위해서 “계절과 순서”라고 하는 유사한 언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 아동발달을 연구하였다. 그는 기저생리과정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이미 박사학위를 받았고 심리학자로서 충실히 활동하고 있었던 30세에 의과대학에 들어가 공부하였으며, 예일대학 부설 ‘아동발달연구소’를 설립하고 의과대학과 연계하여 운영하며, 심리학과 의학을 통합한 정신발달의 실증적 연구에 전념하여 [취학 전 아동의 지적성장], [생후 첫 5년], [영유아와 현대의 문화] 등의 여러 저서를 통해 영유아의 운동기술에 대해 광범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또한 정년퇴직 후에도 ‘게젤 아동연구기관’이라는 개인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소의 자문으로 활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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