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교육의 실태파악과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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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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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1. 문제제기
2. 사교육의 정의 및 사교육의 현황
1) 사교육의 정의
2) 사교육의 현황
3) 사교육 실태파악의 문제점
ꏊ 과외교습
1) 현황
2) 과외수요 발생원인
[참고-신문자료] 사교육비 한 해 13조원
[참고-신문자료] 사교육 주 6.8시간 - 과외비 가계비중 13%
3. 사교육의 단점
1) 학급붕괴의 원인
2) 자율적인 학습능력의 결핍, 그에 따른 사회적 자립의 저해
3) 학부모의 빗나간 교육열
4) 개인적․사회경제적인 문제
4. 사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1) 학부모의 의식개선
2) 공교육의 내실화
3) 대입제도의 개혁
4) 학벌에 따른 사회적 차별의 해소
5) 대입제도 및 운영체제의 개선
6) 자율학교, 학교선택제의 도입
[관련칼럼] 사교육의 본질과 문제
[참고-신문자료] 도시가구 私교육비 농촌의 5배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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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우리나라만큼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고 열기가 높은 나라도 드물 것이다. 그에 관한 것은 이미 많은 자료와 사태(?)들로 증명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열정은 지나칠 경우 꼭 편법이나 샛길을 만들어내기 마련인데,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인 사교육의 경우도 그러하다.
우리나라에서 사교육 성행에 관한 문제는 역사적으로 오래되었다. 특히 베이비 붐(baby boom)세대가 취학한 1960년대 말부터 심각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그로부터「중학교무시험진학제도」,「고교평준화정책」,「과외전면금지」,「학교 내 보충수업」등 다양한 정책들이 사교육 부담 경감을 표방하며 수립 시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의 해결은 쉽지 않았다. 그동안의 많은 사교육 병폐로 인하여 최근에는 교육방송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일명 “수능”)의 연계를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은 아직까지 적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다. 능력이 되는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을 받게 해야 한다는 ‘행복추구권’의 입장과 학부모의 재정적 부담으로 인해 다른 학생, 다른 학부모와의 ‘형평성’측면에서 금지해야한다는 입장의 차이는 여전히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숙제로 남아있다.
최근 실시된 조사에서 보면 서울대학교 신입생 중 73.5%가 과외지도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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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03-지정-19
교육마당21, 2000년 6월호 (www.madang21.or.kr)
김용택이 함께하는 참교육 이야기(report.jinju.or.kr/educate)
중앙일보 2003년 11월 23일자 기사 등 여러 건
http://www.daesungyj.co.kr/Announce/view_announce.asp?type=2&id=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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