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교육의 실태파악과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1. 문제제기

2. 사교육의 정의 및 사교육의 현황

1) 사교육의 정의
2) 사교육의 현황
3) 사교육 실태파악의 문제점

ꏊ 과외교습
1) 현황
2) 과외수요 발생원인
[참고-신문자료] 사교육비 한 해 13조원
[참고-신문자료] 사교육 주 6.8시간 - 과외비 가계비중 13%

3. 사교육의 단점

1) 학급붕괴의 원인
2) 자율적인 학습능력의 결핍, 그에 따른 사회적 자립의 저해
3) 학부모의 빗나간 교육열
4) 개인적․사회경제적인 문제

4. 사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1) 학부모의 의식개선
2) 공교육의 내실화
3) 대입제도의 개혁
4) 학벌에 따른 사회적 차별의 해소
5) 대입제도 및 운영체제의 개선
6) 자율학교, 학교선택제의 도입
[관련칼럼] 사교육의 본질과 문제
[참고-신문자료] 도시가구 私교육비 농촌의 5배

5.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우리나라만큼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고 열기가 높은 나라도 드물 것이다. 그에 관한 것은 이미 많은 자료와 사태(?)들로 증명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열정은 지나칠 경우 꼭 편법이나 샛길을 만들어내기 마련인데,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인 사교육의 경우도 그러하다.
우리나라에서 사교육 성행에 관한 문제는 역사적으로 오래되었다. 특히 베이비 붐(baby boom)세대가 취학한 1960년대 말부터 심각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그로부터「중학교무시험진학제도」,「고교평준화정책」,「과외전면금지」,「학교 내 보충수업」등 다양한 정책들이 사교육 부담 경감을 표방하며 수립 시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의 해결은 쉽지 않았다. 그동안의 많은 사교육 병폐로 인하여 최근에는 교육방송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일명 “수능”)의 연계를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은 아직까지 적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다. 능력이 되는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을 받게 해야 한다는 ‘행복추구권’의 입장과 학부모의 재정적 부담으로 인해 다른 학생, 다른 학부모와의 ‘형평성’측면에서 금지해야한다는 입장의 차이는 여전히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숙제로 남아있다.
최근 실시된 조사에서 보면 서울대학교 신입생 중 73.5%가 과외지도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03-지정-19
교육마당21, 2000년 6월호 (www.madang21.or.kr)
김용택이 함께하는 참교육 이야기(report.jinju.or.kr/educate)
중앙일보 2003년 11월 23일자 기사 등 여러 건
http://www.daesungyj.co.kr/Announce/view_announce.asp?type=2&id=1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사교육비 지출의 실태파악 및 그 원인과 대책- 과외비를 중심으로
  • 사교육비 실태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그러나 이러한 사교육은 여러가지 부작용을 안고 있기에 현재에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교육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사교육비의 증가를 불러왔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교육비의 개념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사교육의 증가를 불러오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해 보기로 한다.II. 이론적 배경1. 사

  • [사교육문제] 사교육 만연의 현실과 대안책인 EBS에 대한 평가
  • 교육기회의 불균등1.3 사회집단간의 갈등유발1.4 교육적 측면에서의 문제2. 사교육 만연의 원인2.1 공교육의 부실2.2 고학력자 우대의 사회적 현실2.3 현 교육제도의 제도적 결함3.대안으로서 제시된 EBS와 그에 대한 반응3.1 EBS의 개혁과 그 취지3.2 EBS수능 강의의 현재 상황3.3 학생들과 교사들이 보는 현재의 EBS4.EBS의 문제점 모색과 해결책 고찰4.1 EBS와 일반 사교육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EBS의 문제점 파악4.2 EBS의 문제 타파를 위한 해결방안 고찰

  • [교육평가] 현행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 교육부에서는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많은 문제를 양산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 현행되는 수행평가의 실태와 그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수행평가의 도입배경수행평가가 도입되기 전 기존의 학업 성취도 평가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상대적인 서열을 매기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 [유아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
  • 교육 체제와 행?재정방안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쏟아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이 더 이상 시행착오 없이 발전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는 이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Ⅱ. 유아교육의 역사한국 유치원 교육의 역사가 올해로 100년이 되었다. 이제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본질을 파악

  • 학생인권에 대한 이해
  • 해결 방안을 찾지 않으면 사회 자체가 위험할 것 같다.이 글의 목적은 우리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을 인권 회복, 인권 교육 강화에서 찾고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 왜 인권인가? 한국 교육의 위기가 인권 교육 부재, 인권 실천의 부진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논의를 위해 먼저, 한국 교육의 위기가 갖고 있는 성격과 인권과의 관계를 규명한 뒤, 인권과 인권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런 뒤에 학생 인권 침해의 구체적 실태 현황을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