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근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관
2.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론
1)생태 체계적 관점
(1) 체계론적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3) 생태 체계적 관점
2) 임파워먼트 관점
(1)임파워먼트의 개념
(2) 등장 배경
(3) 목표
(4)임파워먼트 관점의 원칙
(5) 클라이언트에 대한 견해
(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7) 학교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8) 개입방법
(9) 한계
3)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4) 강점 관점

본문내용
1개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비로소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적인 분야로 취급되었다. 초기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적 접근에 중점을 두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고, 그 주된 목적은 학생들이 서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 자신이 능력을 최대한으로 돕는 노력으로 변화하여 그 기능에 있어서도 다른 체계화의 여계와 파트너십을 강조하게 되었다.
개입모델에 있어서는 사회 심리적 접근을 피하고 문제해결 모델에 기초한 생태 체계적 접근과 권한 찾기 또는 강점 관점 등의 도입에 의해 치료보다는 예방과 사회적 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론
1)생태 체계적 관점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들과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하여 인간과 환경을 상호 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모델로, 실천가의 관점을 중시한다.
(1) 체계론적 관점
가. 등장 배경
인간과 환경과의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것이 사회복지의 독자성으로 명시되자 양자간의 상호작용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이 요구되어 등장한 이론이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이다. 일반체계이론에서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 체계 이론
하나의 생활체는 그것을 구성하는 여러 부분으로 되어있고 여러 부분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성에 의해 조직화될 뿐 아니라, 계층적으로 상하 체계와 서로 관련하여 작용하고 있다. 체계가 갖는 전체성과 체계 간의 경계 및 계층 성을 포함한 조직성을 중시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이에요~알차고 좋네요..수정하기
  • hanim***
    (2009.05.26 18:59: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욤 감사 ㅎㅎ
  • myquee***
    (2006.05.06 10:01:01)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제1장 서론 제2장 학교사회복지 도입의 필요성 제3장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제4장 학교사회보기지사의 역할 및 자격 제5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제7장 학교사회복지적 대응의 제 문제 제8장 학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제9장 결론 부록 참고 문헌 제1장 서론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 [생명윤리] 줄기세포와 인간배아 연구를 통해 본 생명 윤리 및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일 고찰
  • 사회적 위험성 즉 인종주의를 비롯한 어떤 사상적 근거로부터든 초래될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우생학적 위험성, 새로운 노예제의 위험성에 대해 현재의 과학은 확실한 예방책을 제시할 수 있는 수준에 있지 않은 것 같다. 이와 동시에 인간의 전반적 윤리의식의 제고가 필요하며 이것은 사회체제의 변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단적으로 남한 의사들과 과학자들의 인식의 협량함, 사회적 책임감의 과부족을 생각할 때 인간배아연구는 당분간 금지해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사회의 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생활2) 사회의 비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 생활 3) 범죄를 이용한 거리 생활 26. 청소년 가출의 증가 원인1)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 2) 학교문제3) 가정문제 27.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수립을 위한 법적 근거 28.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29.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한 조건 30. 가출청소년에 대한 단계별 대책31.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으로 실시된고 있는 프로젝트 32. 함부록의 바지스 프로젝트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
  • 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Ⅰ. 서론국민개개인에 대한 문화적인 최저한의 보장이 지역사회, 지방, 국가로 확대되고 지방정치에의 참여 및 국정에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고양될 때 진정한 복지국가의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국적인 공평한 사회적 생활의 보장은 현대적인 복지국가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중앙정부에서가 아닌 기초자치체의 역할이 증대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경제위기가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이론적 지식의 산출에 기여하지만 기본적으로 응용조사적 성격을 띤다. 즉, 이론적 지식을 사회적정치적행정적으로 응용하려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9) 평가조사의 목적 ● 프로그램의 중단, 축소, 유지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피드백(feed back) 제공. ● 사회복지조직의 효율성 및 효과성에 기반한 책임성의 이행. ● 이론형성에의 기여. ● 특정개입기술의 효과성 검증. 10)평가조사(프로그램평가조사)의 종류 (1)Shadish의 세 가지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