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근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개관
2.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론
1)생태 체계적 관점
(1) 체계론적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3) 생태 체계적 관점
2) 임파워먼트 관점
(1)임파워먼트의 개념
(2) 등장 배경
(3) 목표
(4)임파워먼트 관점의 원칙
(5) 클라이언트에 대한 견해
(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7) 학교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8) 개입방법
(9) 한계
3)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
4) 강점 관점
- 본문내용
-
1개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비로소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적인 분야로 취급되었다. 초기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적 접근에 중점을 두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고, 그 주된 목적은 학생들이 서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 자신이 능력을 최대한으로 돕는 노력으로 변화하여 그 기능에 있어서도 다른 체계화의 여계와 파트너십을 강조하게 되었다.
개입모델에 있어서는 사회 심리적 접근을 피하고 문제해결 모델에 기초한 생태 체계적 접근과 권한 찾기 또는 강점 관점 등의 도입에 의해 치료보다는 예방과 사회적 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이론
1)생태 체계적 관점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들과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하여 인간과 환경을 상호 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모델로, 실천가의 관점을 중시한다.
(1) 체계론적 관점
가. 등장 배경
인간과 환경과의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것이 사회복지의 독자성으로 명시되자 양자간의 상호작용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이 요구되어 등장한 이론이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이다. 일반체계이론에서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 체계 이론
하나의 생활체는 그것을 구성하는 여러 부분으로 되어있고 여러 부분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성에 의해 조직화될 뿐 아니라, 계층적으로 상하 체계와 서로 관련하여 작용하고 있다. 체계가 갖는 전체성과 체계 간의 경계 및 계층 성을 포함한 조직성을 중시한다.
자료평가
- 굿이에요~알차고 좋네요..수정하기
- hanim***
(2009.05.26 18:59:45)
- 괜찮네욤 감사 ㅎㅎ
- myquee***
(2006.05.06 10:01: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