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윤리학의 인격교육적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도덕교육]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 동양윤리 교재연구-공자의 도덕교육 사상
- 도덕 신학의 정초와 도덕교육 종교의 본질 및 기능과 도덕교육
- 도덕교육의 도덕성, 도덕교육의 목표, 도덕교육의 철학적 근거, 도덕교육과 구성주의, 도덕교육의 동향, 도덕교육의 방법, 도덕교육 관련 제언
- 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선의지와 의무의 관계
Ⅲ. 도덕법칙과 자유의 관계
Ⅳ. 인격성의 근거로서의 자유
Ⅴ. 칸트에 있어서의 인격교육
Ⅵ. 나오며
- 본문내용
-
Ⅳ. 인격성의 근거로서의 자유
인격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인격’(人格)이란 개념을 종종 사실적인 용어로 쓰기도 하고 평가적인 용어로 쓰기도 한다. 가령 ‘인격’이란 용어를 ‘물격’(物格)이나 ‘신격’(神格)이란 용어와 비교할 경우, 인격이란 용어는 어떤 존재가 단순한 사물인가 아니면 인간인가 신인가를 사실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사람들은 인격이란 말을 평가적인 용어로 쓰기도 한다. 가령 ‘그 사람은 참으로 비인격적이다’고 말할 때, 우리는 그의 인간 됨됨이가 잘못되어 있음을 비난하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인격이란 용어의 이중적 의미를 우리는 반드시 구별해야만 하는가? 칸트는 인격의 이중적인 의미를 자유의 개념으로 결합하여 제시한다. 인간이 다른 동물이나 사물과 구별되는 근거는 무엇인가? 칸트에 의하면 동물이나 사물들은 한결같이 자연법칙(인과법칙)의 지배를 받는 존재다. 그러나 인간은 ‘스스로 정한 법칙’(자유법칙)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인과법칙의 지배를 벗어날 수 있다. 인간은 아무리 배가 고파도 그것이 남의 것일 때는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그러한 능력은 이성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의 의지(실천이성)가 갖고 있는 자유에 기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인간이 사실적 의미의 인격체인 이유는 인간이 자신이 정한 도덕법칙에 따라 행위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고 있다는 사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5,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김영철, 『도덕철학의 제문제』, 고려대출판부, 1982,
김태길, 『윤리학』, 동아출판사, 1981,
문성학, 「칸트 도덕철학의 관점에서 본 현행 인성교육의 문제점」, 새한철학회, 『철학논 총』제 23권 1호, 2001,
임혁재, 『칸트의 도덕철학 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에링턴, 김성호 역, 『서양윤리학사』, 서광사, 2003,
이돈희,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83.
페이튼, 김성호 역, 『칸트의 도덕철학』, 서광사, 1988,
황종관, 「칸트 윤리학의 도덕교육적 함의:도덕성의 형식으로서의 자유」, 한국도덕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제 16권 1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