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과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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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샤머니즘이란?

2. 샤머니즘의 어원과 분포

3. 한국 기독교에 대한 샤머니즘의 영향
1). 샤머니즘으로부터의 긍정적인 수용 사례
가. 민족 고유의 최고신(最高神) 개념의 수용
나. 영적 세계관의 수용 및 성령의 은사들의 적극적인 활용
다. 능력 대결(power encounter) 양상의 복음화
라. 상황에 맞는 영성 개발
2) 샤머니즘으로부터의 부정적인 수용 사례
가. 최고신(最高神,High God) 개념의 왜곡된 수용
나. 성령에 대한 그릇된 이해
다. 변칙적인 보상 체제
라. 어두움의 세력에 대한 공포심
마. 귀신론적 환원주의(Demonological Reductionism)
바. 윤리 부재 현상
사. 가족 중심주의(family centeredness)의 폐단
아. 교회에 미친 영향

4. 결론

본문내용
나. 영적 세계관의 수용 및 성령의 은사들의 적극적인 활용
Tippett는 영적인 세계를 인정하고 믿는데 있어서 샤머니즘과 기독교사이에 유사점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영계에 대한 이러한 공통적인 인식은 양 종교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였고 샤머니즘적인 토양에서 기독교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Tippett 1987:329-330). 한국의 애니미즘 적인 세계관에 있어서는 인간들의 세상 적인 일에 영적 존재들이 관여한다고 믿는다. 1세기의 팔레스타인 지역도 유사한 신념체계를 갖고 있음을 본다. 양자 사이의 유사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교회지도자들은 한국 민간 층으로 하여금 영적 존재들과 관련된 성경적인 메시지와 사건들을 이해하기 쉽게 해 준다.
또한 영적 존재들과 긴밀한 관계를 가졌던 한국 상황에서 하나님의 내재적인 속성이 교회 지도자들에 의해서 적절하게 인식되고 강조되었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역동적인 체험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능력의 임재를 체험하는 쪽으로 인도하였다. 임재하시는 하나님이신 성령을 강조하는 사역은 사람들의 종교적인 필요와 아울러 정서적인 욕구를 채워줄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을 교회로 불러모을 수 있었다.

다. 능력 대결(power encounter) 양상의 복음화
애니미즘 적인 문화 속에서 살아온 한국 사람들은 자신들의 신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지내왔다. 만일에 이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기를 원한다면 이전에 신봉했던 신들로부터의 보복을 각오해야만 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복음화는 그리스도와 사탄과의 우주적인 대결양상을 띠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달삼, 너는 택한 나의 그릇이라. 서울: 땅끝까지 간증 복음 선교회, 1983.
김기동, 마귀론. 서울: 베레아. 1988.
민경배, 한국 기독 교회사. 서울: 한국 기독교 출판사, 1982 .
백낙준, 한국 개신교사: 1832-1910. 서울: 연세 대학교 출판사, 1973.
변종호, 이용도 목사전. 서울: 시므온, 1958.
윤성범, 기독교와 한국사상. 서울: 한국 기독교 출판사, 1964.
샤머니즘 문화권에서의 선교전략, 한국교회를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 S.T.M 과정 선교학전공 진희근
종교(宗敎)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문상희외 5명 1975
어둠속의 작은 등불 부랴트 샤머니즘 중 ; 이건욱/학예연구사, 국립민속박물관, 2007
-네이버 지식 검색-
뉴스앤조이 2006.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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