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한국개신교발전사 -여전도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교회와 선교.

Ⅰ. 들어가는 말


Ⅱ. 몸말
ⅰ조선 예수교장로회 여전회 조직(1898~1927)
1.최초의 여전도회 설립

2.지방연합회 창설
1)지방 연합회 조직

2)여전도회 활동

3. 사회정화에 앞장 선 여전도회

4. 세계여권 운동단체인 YWCA 창시자로서의 여전도회

ⅱ. 여성운동의 전국조직화(1928~1945)
1. 여전도회 전국연합회 창립

2. 세계로 흩어진 동족과 함께 하는 여전도회

3. 여교역자 양성교육

4. 여장로제 청원운동의 시작

ⅲ. 민족의 수난과 여전도회
1.을사조약과 교회여성의 활동
1)국채보상운동

(1)탈환회운동

(2)폐물폐지부인회

2. 3.1운동과 교회여성

3. 대한민국 애국부인회 활동

4. 신사참배 거부운동

5. 신사참배의 거부 반열에 선 여성들

Ⅲ. 나가는 말

Ⅳ. 토론을 위한 주제

Ⅴ. 참고목록

본문내용
2.지방연합회 창설
1)지방 연합회 조직
1898년 평양 널다리골에서 시작된 여전도회는 개교회 증가에 딸라 각 지방의 교회별 여전도회 설립으로 이어졌다. 이렇게 조직된 여전도회는 널다리골 교회의 여전도회에서 나타난 대로 매월 1회 모임을 열고 일정액의 작정된 회비를 모아 전도비를 마련하고 여전도인을 파송하여 전도 사업을 벌였다. 그리고 각 교회 여전도회의 설립은 1908년에 이르러서 여전도회 지방연합회 결성으로 발전하였다. 당시 성행하였던 사경회들이 연합 사경회로 발전하면서 지방연합 사경회가 개최되는 곳에는 각 지방 교회 여성들이 모여들었다. 그리하여 같은 지방에 있는 여러 교회의 여전도회들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나아가 전도 사업에 더 힘을 모으기 위해 지방연합회를 조직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수개 교회가 합쳐서 지방 여전도회를 조직하였고, 다음에 그 적은 지방 전 도회들이 군 단위로 좀 더 큰 지방전도회를 조직하였으며, 다시 노회 단위로 연합전도회가 조직되었으며, 어떤 곳에서는 한 도 안에 수개 노회 전도회들을 합쳐서 좀 더 큰 연합 전도회를 만들기도 하였다. 다양한 지방연합회들은 지방마다 그 형태에 따라 명칭도 다르게 불렸다. 대개 중앙이나 이북과 영남에서는 부인전도회라 부르고 호남지방에서는 조력회, 함경도에서는 여선교회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Ⅴ. 참고목록
.이연옥『여전도회 100년사』(서울:신앙과 지성사,1998)
.이연옥『여전도학』(서울:여전도회전국연합,1993)
.여전도회전국연합『사진으로 보는 여전도회 백년사』(서울:여전도회전국연합,1984).
.장성진『한국교회에 잊혀진 이야기』(파주:한국학술정보,2008).
.이우정,이현숙『여신도회 60년사』(서울:기장여신도회전국연합회,1989)
.김현의『한국 개화기 기독교 여성운동에 관한 연구』(서울:한신대학교대학원,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 교회사 실제 분석 - 새문안교회 100년사 - 역사방법론
  • 한국 교회 초기 당시의 귀한 자료를 잘 연구하여 70년사, 85년사에 담지 못했던 성도들의 사회경제적인 부분들을 연구, 통계 작업 등을 통해 실어 놓은 것은 대단히 귀중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앞에 출판되었던 2개의 새문안교회의 역사만은 답보하지 않고 더 많은 자료들의 연구로 인해 역대 담임 목사 등의 관한 부분 등을 올바로 잡고자 애쓴 흔적도 역력하다. 앞으로 더 많은 자료의 발굴과 연구 등을 통하여 개교회사의

  •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
  • 595쪽에 역대 목사 재임 연표에 분명히 역대목사재임연표(1887-1995)라고 기록하고 원두우 선교사의 재임기간을 1885년 4월 5일(원두우의 한국 입국일)부터 시작된 것으로 기록한다. 약 10여년의 산고 끝에 출판되었다고 권두언에서 밝히는 것에 의하면 조금은 부끄러운 것이 아닌가 싶다. 수백페이지의 책이기에 오타가 등장할 수는 있겠지만 하필이면 그것이 모두 창립기념일과 같이 중요한 숫자와 관련된 것이라면 더욱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 [여성신학]종교속에 나타난 여성소외와 억압에 관한 고찰
  • 한국 사회에 뿌리를 깊게 내리고 사회 전반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유교 특유의 남성 중심주의는 한국의 기독교와 연관되어 더욱 성차별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유교의 지도력이 전적으로 남성들에 의하여 독점된 것처럼, 교회, 교단 그리고 신학계를 포함한 모든 한국 기독교계의 지도력은 한국 기독교인의 30%에 지나지 않는 남성들에 의하여 대부분 독점되고 있다. 여자교인, 여자 신학생들은 늘어가고 있지만 한국 기독교계의 지도력에서 여성배제

  • [여성사]한국사회에서의 종교와 여성에 관하여(유교,불교,개신교,신유교,무속)
  • 한국사회에서의 개신교와 여성1.전통사회2.개신교의 전래3.한국에 온 여선교사들3.1 방식과 자세3.2 여선교사들의 한국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3.3 활동 및 사업4. 선교초기의 여성 기독교4.1 전도부인4.2 일반교회 여성5. 현재 교회 여성의 지위와 활동6.기독교 안에서의 여성 개혁 운동6.1 교단, 교파를 초월한 연합사업6.2 비기독교 여성단체들과의 연대7. 민중교회 운동7.1 기독여성운동의 입장에서 민중교회운동의 평가 7.2 여성문제의 원인과 극

  • 4-2 내한선교사열전
  • 제1장 한국교회초기선교현황1. 들어가면서:개신교의 한국선교는 구한말 한국개항의 역사와 그 맥락을 같이한다.1876년 2월27일 일본의 강압에 의해 ‘강화도조약’을 맺음으로 개항하게 되었다.1882년 5월22일에 제물포에서 미국과 조미수호통상조약을 맺게 된다. 이로 인해 미국의개신교교회들이 선교사를 파송하는 계기가 된다. 한국의교회는 한국근대사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개항과 함께 들어오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개항이전에도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