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모형] 수업과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과 학습
1. 수업과 학습의 상관관계와 차이점
2.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
3. 교수설계이론의 성격
Ⅱ. 수업의 이론적 토대
1. 수업이론의 주요 요인
2. 수업과 수업계획을 위한 원리
Ⅲ. 우리나라의 최근 교육발전 근황
1. 교육방법의 개선을 위한 교육부의 5개년 계획
2. 교육정보화 사업의 개요와 향후방향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사의 지식과 태도
- 본문내용
-
Ⅰ. 수업과 학습
1. 수업과 학습의 상관관계와 차이점
수업과 학습은 엄연히 차이가 있다. 많은 교사와 상당수의 학생들이 수업과 학습의 차이가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습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영속적이며 안정된 형태의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은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이론적 문제),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이 얼마나 충실했는가를 장담하기 힘들며(실제적 문제), 수업과 학습상황에서 돌발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간단히 요약해서 말하면 수업은 교사가 하는 것이고, 학습은 교사와 학생이 동시에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수업과 학습의 기술하는 형태와 이론적인 토대를 무엇을 쓰느냐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좌우될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한다.
2.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
첫째, 수업은 의도적이지만 학습은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무의도적인 경우도 있다. 수업은 일의적이며 학습은 다의적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둘째, 수업에 대한 연구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의 현상에 관심이 있으나, 학습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연구실이나 실험실 속의 실험상황에 관심이 있다. 교실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학습자들을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게 하는 실천적인 것이며, 실험실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연구하는 실험적인 것이다.
셋째, 수업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은 기술적이다. 처방적이라는 말은 무엇인가? 약국에 가면 “처방” 이라고 크게 쓰여진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말은 아픈 증상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떤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며, 조심해야 할 음식과 행동은 무엇인지를 제시해 준다는 말이다. 무엇을 위해서인가? 물론 아픈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이다. 이렇듯 처방이라는 말은 뚜렷한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해야 할 현재의 요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이라는 말은 방법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과정과 그 과정의 결과에만 관심이 있다.
3. 교수설계이론의 성격
교수방법의 선정과 개발에 가장 밀접히 관련된 것이 교수설계이다. 교수설계이론은 수업과 학습을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을 찾아내고 개발해야 할 우리들에게는 중요한 분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교수설계이론은 그 근본적인 목적이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을 만들어 내는 데 있으므로 본질적으로 처방적 성격을 가진다고 정의된다. 반면에 학습에 대한 연구인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이 어떠한지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이론은 처방적이며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수이론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기 전에 처방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