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모형] 수업과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과 학습
1. 수업과 학습의 상관관계와 차이점
2.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
3. 교수설계이론의 성격

Ⅱ. 수업의 이론적 토대
1. 수업이론의 주요 요인
2. 수업과 수업계획을 위한 원리

Ⅲ. 우리나라의 최근 교육발전 근황
1. 교육방법의 개선을 위한 교육부의 5개년 계획
2. 교육정보화 사업의 개요와 향후방향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사의 지식과 태도
본문내용
Ⅰ. 수업과 학습

1. 수업과 학습의 상관관계와 차이점

수업과 학습은 엄연히 차이가 있다. 많은 교사와 상당수의 학생들이 수업과 학습의 차이가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습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영속적이며 안정된 형태의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은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이론적 문제),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이 얼마나 충실했는가를 장담하기 힘들며(실제적 문제), 수업과 학습상황에서 돌발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간단히 요약해서 말하면 수업은 교사가 하는 것이고, 학습은 교사와 학생이 동시에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수업과 학습의 기술하는 형태와 이론적인 토대를 무엇을 쓰느냐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좌우될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한다.

2.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

첫째, 수업은 의도적이지만 학습은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무의도적인 경우도 있다. 수업은 일의적이며 학습은 다의적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둘째, 수업에 대한 연구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의 현상에 관심이 있으나, 학습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연구실이나 실험실 속의 실험상황에 관심이 있다. 교실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학습자들을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게 하는 실천적인 것이며, 실험실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연구하는 실험적인 것이다.
셋째, 수업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은 기술적이다. 처방적이라는 말은 무엇인가? 약국에 가면 “처방” 이라고 크게 쓰여진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말은 아픈 증상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떤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며, 조심해야 할 음식과 행동은 무엇인지를 제시해 준다는 말이다. 무엇을 위해서인가? 물론 아픈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이다. 이렇듯 처방이라는 말은 뚜렷한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해야 할 현재의 요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이라는 말은 방법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과정과 그 과정의 결과에만 관심이 있다.

3. 교수설계이론의 성격

교수방법의 선정과 개발에 가장 밀접히 관련된 것이 교수설계이다. 교수설계이론은 수업과 학습을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을 찾아내고 개발해야 할 우리들에게는 중요한 분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교수설계이론은 그 근본적인 목적이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을 만들어 내는 데 있으므로 본질적으로 처방적 성격을 가진다고 정의된다. 반면에 학습에 대한 연구인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이 어떠한지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이론은 처방적이며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수이론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기 전에 처방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험학습 수업 모형에 따른 지도안 - 너희가 있어 행복해
  • 수업의 한 모형으로 가치가 충분하다.이 모형에서 주의 할 것은, 교사가 이 모형을 사용할 때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호기심과 참여를 토대로 학생들 스스로 도덕적 자각과 의식을 깊게 하고 사고와 판단 능력 및 행동 실천력을 높이게 하는 것이 이모형의 목표이다.2. 이론적 배경가. 피아제인간은 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하고 성장, 변화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발

  • 인지갈등수업모형
  • 학습 모형의 시대적 변천1950년대 학문중심 교육관에서는 합리적인 판단능력을 갖춘 지성인의 양성에 목적을 두며, 교육 내용으로 학문의 기본 구조를, 교육방법으로는 탐구와 발견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학문중심사상의 영향을 받아 1983년에는 ‘탐색, 발명, 발견’으로 이어지는 순환학습수업모형이, 1989년에는 Kauchak와 Eggen(1980)의 경험모형, 발견모형, 탐구모형이 이범홍과 김영민에 의하여 경험수업모형, 가설검증수업모형, 발견학습수업모형으로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1. 강화계획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

  • 교육심리 수업의 개념 수업이론의 유형 수업방법
  • 교육심리(수업의 개념, 수업이론의 유형, 수업 방법) 1.수업의 개념•교수→교사가 교사의 자격으로 하는 모든 행동.•수업→학습자 외부에서 학습의 내적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사상.2.수업이론의 유형• Glaser의 수업모형 1단계-수업목표의 설정 2단계-출발점 행동진단 3단계-수업절차 4단계-성취도 평가 •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 전체 교육과정에 관심을 둔 완전학습을 위한 학습모형으로 학교 학습을 촉진, 개선.1.적정 2.수업

  • [기업경영 교육훈련]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
  • 모형을 중심으로 하여 가장 기본적인 국내외의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을 살펴보기로 한다.우리나라의 기업교육모델은 주로 외국의 교육모형을 도입 ․ 사용하거나 혹은 우리 실정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외국의 기업교육 모형은 1950년대에 미국 군대에서 프로그램학습법을 사용하다가 이를 개선하여 1974년에 미국 국방부가 군인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개발한 수업체제설계모형(Instructional System Design : ISD)이다. 197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