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유대주의와 유대인선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본 론
1. 유대인 선교의 성경적 당위성과 우선성
1) 유대인 선교의 당위성
2) 유대인 선교의 우선성
2. 반유대주의 뿌리- 역사의 오래된 증오
3. 교회사에 나타난 반유대주의
1) 교부시대- 희생자들에대한 비난과 교부들의 반유대적인 저술과 설교
2) 중세시대
3) 십자군 원정
4) 근현대 교회시대
(1) 독일의 반유대주의와 홀로코스트
(2) 새로운 형태의 반유대주의
4. 교회의 반유대주의의 반성
1) 반유대주의에 대한 역사적 반성
2) 반유대주의에 대한 선교적 반성
Ⅲ. 결론
- 본문내용
-
2) 유대인 선교의 우선성
요한복음 1:11에서 ‘그의 백성에게 왔으나 그들은 그를 영접하지 않았다’고 했으며 대부 분의 그의 사역을 유대 땅에서 유대인들을 상대로 활동했다(마4:23, 9:35). 또한 로마서 1장 16절에서 바울이 선언한 ‘먼저는 유대인에게’라는 표현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에게 먼저 복음이 선포되었다’라고 이해하고 있다. 특히 사도행전 13:46에서 바울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복음)을 마땅히 먼저 너희(유대인)에게 전해야 함’을 밝히고 있다. 보쉬(David Bosch)도 사도행전 1:8에 근거하여 바울을 비롯한 사도들의 선교행전에 타나난 선교의 특징이 먼저 예루살렘의 유대인 선교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고 지적했다. 즉 수많은 유대인이 회개하고 기독교로 개종하는 사건들을 사도행전의 처음부터 끝까지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토트(John R. W. Stott)는 ‘유대인이 우선권을 갖는 신학적인 것이며-하나님이 그들을 선택하시고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으므로-그렇기 때문에 또한 역사적인 것이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구원받은 사람은 누구나 똑같은 방법, 즉 믿음에 의해 구원받기 때문이다(롬3:22, 4:11:10:4,11). 그것은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똑 같이 해당된다. 구원에 관해서는 그들 간에 차이가 없다.(롬10:12)고 생각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방청야, 「1930년대 독일 나치즘과 반유대주의」『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p. 3~5.
2) 최창모, 『한국사회의 유대인 이미지의 변천사 소고』
http://blog.naver.com/dbxodlsrkxdl/140061435218 (2009.01.08)
3)미국을 쥐락펴락하는 유대인 '파워' (신문기사 인용자료)
4)최창모,『기억과 편견-반유대주의의 뿌리를 찾아서』(서울:책세상, 2004), p 183
5) 송만석, 『성경의 땅 이스라엘』, (서울: KIBI, 2002), 72-73.
6)이진환, 『이스라엘선교와 반유대주의』 한신대 신대원석사학위 논문,(2005)
7)김요한,『기독교적 반유대주의의 연구와 반성』총신대 신대원 석사학위논문,(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