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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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접근모델의 변화

2.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

1)임상모델

2)학교변화모델

3)지역사회학교모델

4)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

6)학교 연계 통합서비스 모델

3.결 어

본문내용
1.접근모델의 변화
Alderson, Costin, Allen-Meares등 여러 학자가 정리한 접근모델은 당시의 학문적 경향, 사회․
화적 상황 등을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2.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
1)임상모델
(1)개념적정의
-전제: 학생이나 가족모두가 역기능적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목표: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 및 그 과정을 도와 학습 기회의 효과적 활용과 학교생활 적응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강점 강화이론, 사례 관리론.....
-개입의 초점: 개인력, 가족력, 환경....
(2)개입과정 및 개입내용
-개입과정: 교사의 의뢰, 자발적 도움요청, 학교사회복지사가 대상발견
-개입의 표적: 개인의 심리, 사회, 정서,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역기능과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정환경
-교사와의 관계: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되 제한적 활용
(3)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적용사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상담자, 치료자, 분석가, 정보제공자, 지지자의 역할
-모델 중 가장먼저 접근하는 방법이다. 이유는?
특별학생에게 도움을 줄 임상전문가를 요구. 학교사회복지사의 존재를 알리고 전문성을 입증.
-주의: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가 아닌 심리사회적 문제해결을 돕는 임상전문가이기 때문에
학생을 내담자(client)로 인식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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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문헌정리를 정확하게 좀 부탁드립니다.
  • ds5***
    (2015.04.26 19:07: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9장을 다 요약한게아니더군요.. ㅡㅡ 속았습니다!!1
  • myquee***
    (2006.05.06 10: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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