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삐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피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경

2. 발달에 끼치는 영향

3. 인지발달의 과정

4.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5.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6. 인지 이론의 장점

7. Piaget이론에 대한 비판들(한계)
본문내용

2. 발달에 끼치는 영향
인지 발달은 기존 정보를 보존하고 새로운 사실과 개념을 추가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Piaget에 의하면 우리의 사고 과정은 출생으로부터 성숙까지 천천히 그러나 과격한 변화를 한다. Piaget는 사고의 변화에 영향을 주기 위해 상호 작용하는 네 가지 요인을 규명했다. 즉, 생물학적 성숙, 활동, 사회적 경험, 평면화이다. 우리가 세상에 대한 의미를 만드는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 중 하나는 성숙이며 그것은 수정 시에 각 개인에게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 된 생물학적 변화의 전개를 의미한다. 활동은 또 하나의 요인이다. 신체적 성숙과 함께 환경에 대해 행동하는 능력이 증가되고, 또한 그것으로부터 학습한다. 그리고 인간이 발달함에 따라서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 발달은 '사회적 전달'에 의하여 또는 타인으로부터 학습함으로써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사람들이 사회적 전달에서 학습하는 양은 그들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한다.

3. 인지발달의 과정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심리학적 기본단위와 기능이 관련되어 있고, 여기서 기능은 모든 유기체가 유전적으로 타고난 두 가지 경향성을 말하는데, 적응(adaptation)과 조직화(organization)가 그것이다. 또한, 심리학적 기본단위는 조직화된 규칙적인 행동양식을 말하며, 삐아제는 도식(scheme)이라고 불렀다. 영아기에 형성되는 도식은 대부분 경험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조직화라는 기능에 의해서 서로 협응하여 하나의 통합된 구조를 형성한다.
인지구조가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직면했을 때, 이들 양자 사이에 동화와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이들은 평형을 이룬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들 사이에 지적 갈등이 생기면, 유기체는 이 갈등을 해소하고 새로운 평형을 이루고자 한다. 삐아제는 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평형을 이루는 과정을 평형화 과정이라고 하고, 새로운 평형은 유기체가 자신의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의 이론에 의하면, 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바람직한 교사모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적 동작기(0~2)2. 전개념기(2~4)3. 직관적 사고기(4~7)4. 구체적 조작기(7~12)5.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1) Piaget의 이론은 인간의 신체적 성장이나 지각의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지력의 발달은 몇 단계의 발달을 거치는 비연속성의 경로를 밟는다는 학설이다.2) Bruner는 삐아제의 발달단계를 단순화하여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눈다.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Piget 이론들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매우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배경,정의,기본개념,영향요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내용,수업적용,평가 분석
  • 인지발달2)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1) 인지적 발달2) 정의의 발달3) 청소년기의 도덕발달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수업적용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1)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2)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3)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4)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참고문헌Ⅰ. 개요삐아제(Jean Piaget)의 인지

  • [유아교육]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하여
  •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피아제를 선택한 이유피아제는 내가 유아교육과에 입학했을 때 제일 처음 들었던 교육학자였다. 또 1학년 때 피아제를 조금 공부하면서 아이들이 지식을 만들어 가는 것이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또 거기에는 각각의 단계가 있다는 인지발달이론이 굉장히 나의 관심을 끌었었다. 그래서 이번 논문 연구에서도 피아제를 선택하게 되었다.Ⅰ. Piaget의 인지발달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자기 중심성 개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특징, 지식구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결정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한계와 시사점
  • 발달상의 교육과 언어의 역할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한계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는 스스로 심리학자라기보다는 인식론자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그것은 그가 일생을 바쳐 연구한 인식론적인 문제에 얼마나 큰 애착을 갖고 있는가를 말해준다. 인식론은 원래 지식의 근원과 성질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 철학자들은 내성과 사변을 통하여 이 문제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생물학의 배경을 가진 삐아제는 인식

  • [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