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산업의 패션혁명 스와치(Swatch)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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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위스 시계산업의 위기
「시계는 패션이다」라는 전제로 전략을 수정
일관성있는 브랜드 전략 「패션 시계」의 대명사화
스와치의 CEO - 니콜라스 하이에크
Product Pyramid
스와치의 4P전략
스와치 그룹 개요
스와치 그룹 연혁
스와치 경영 이념
스와치 그룹의 기업문화
swatch 그룹은 각기 다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여러 브랜드르 보유
디자인
스와치의 제품 라인들
스와치 그룹의 제품라인 가격 전략
더 빨리, 더 높이, 스와치 프로팀 (Swatch proteam)
스와치-익스트림 스포츠에의 지원
스와치의 예술분야에 대한 지원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은 스와치 철학의 일부분


본문내용
시계 부품수를 51개로 최소화하고(이전 평균 91개) 새로운 조립공정을 창안하여 원가를 대폭 절감
•고가에서 중저가 제품으로 옮겨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
- 젊음, 스포티, 세련, 클래식의 4종류로 제품군을 재정의하고, 시계 디자인으로는 파격적인 색상들을 도입
- 패션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 수명을 3개월~12개월 이내로 제한
•수명이 지난 제품은 매장에서 철수
- 이탈리아 밀라노에 위치한 스와치 디자인 연구소에서 상품을 디자인하는 등 예술성을 추구
•수집가들이 관심을 보여 소더비의 경매 대상이 될 정도
- 독일에서는 「스위스, 스와치, 도이체 마르크 13」이라는 광고 문안을 사용하여 스위스라는 국가이미지, 13마르크라는 싼 가격을 강조
- 1999년 8월 회사명을 SMH 그룹에서 스와치 그룹으로 변경
•오메가, 론진 등 다른 브랜드도 있지만, 스와치를 주력제품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반영

제품전략(Product)
스와치는 수명이다 될때까지만 사용하는 소모용‘Second’시계로 포지셔닝 하였음.이러한second 시계에 대한 참신한 매력을어필하기 위해서 새로운 디자인과 색깔이 적용된 시계를 처음에는 6개월마다출시 하였고 현재는 더욱빨라졌음.-
또한 한번 출시된 디자인의 제품은 다시 재출시 하지 않음으로써 브랜드의 활력을 유지하고 있음.

•가격(Price)
가격 에서는40~100달러내외를 유지하면서 큰부담없이 시계를 사용할 수있도록함.이러한 저가격전략은 패션스타일, 계절등에 따라 시계를 바꿔 찰수있게 해주었음.

•유통(Place)
-스와치는 액세서리, 보석가게, 패션 아울렛, 백화점 등지에서도 유통이 되지만자사의 직영점 또한 운영하고 있음.또한 메가스토어(Megastor)라는 독특한 유통채널을 마련하여 소비자들이 스와치를 체험 할수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있음.

•프로모션(Promotion)
-각종 문화행사, 스포츠 행사의 스폰서가 되어 스와치를 자연스럽게 판촉도구로 만들고있음.특정디자인을 한정판매하여 수집가들을 대상으로 희소성의가치를 높임.또한 스노우보드, 서핑, 산악 자전거등의 스포츠 선수들을 지원하며 스포츠프로팀을 구성하여 홍보함.

참고문헌
스와치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분석 : Art Maketing을 중심으로
신애희 저|경희대 교육대학원 발행, 디자인교육 전공
스와치사의 디자인정책과 성장 분석
이길순 저|대구대학교 디자인연구소 발행
스와치, 예술을 입고 '세컨드 시계'로 거듭나다
이정환 저|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발행
Creative Designer System을 이용한 의상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정해선 저|안성여자기능대학 발행
.
글로벌 아이콘 문화
이재공 저|태학원 발행
(브랜드 왕국)스위스의 비밀 국회도서관
磯山友幸 저|생각과꿈 발행
크로스오버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새로운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정지철 저|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발행, 프로덕트디자인학 전공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의 글로벌브랜드화에 관한 연구
윤정선 저|건국대 산업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브랜드이미지 형성을 위한 파사드(Facade) 색채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수진 저|홍익대 [산업]대학원 발행, 색채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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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와치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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