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기업 경쟁력은 디자인(Design) & 디자인 성공 제품.기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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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생태계 관점에서 본 한국기업 변천사
시대별 100대 기업 생존률(Survival Ratio)
소비자의 변화
21세기 기업 경쟁력은 디자인
체험의 중요성 증대 Experience
굿 디자인의 의미
경험가치(Experience Value)
『Look Different』
선진기업들은 독창성을 디자인 전략의 핵심 포인트로 인식
『Feel Good』
마쯔다(Mazda)의 감성디자인
제조업체들이 패션 기업들과의 비즈니스 제휴를 통해 감성적가치를 높이고 고부가가치화
『Easy to Use』
마쓰시다 경사형 드럼 세탁기
『Identity』
제품이 아니라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
디자인을 고객의 시각에서 새롭게 이해
인적 자원 활용의 범위 확대
외부의 우수자원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
고유의 디자인 정체성(Identity) 구축을 위해 노력
GE의 기업 아이덴티티 자문 위원회(Identity Advisory Council)


본문내용
디자인 경쟁력이 기업경영의 화두로 부상
□ 감성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디자인이 제품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정착
기능, 품질 등 전통적 가치보다 디자인, 브랜드와 같은 소프트요소가더욱 중요
한 경쟁요인으로 부상

특히 기업간 기술 격차가 작고, 가격경쟁이 심한 산업의 경우 디자인이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차별화 수단이 될 수 있음

□ 디자인은 상품 및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
- 뛰어난 디자인은 상품력을 제고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성숙시장 극복, 신시장 개척 등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
ㆍ또한 디자인 정체성(Identity) 구축을 통해 기업·브랜드 이미지 제고

굿 디자인이란 '고객에게 좋은 경험(Good Experience)을 제공하는 디자인’ 의미
- 고객은 상품 자체가 아니라, 그 상품을 소유하거나 사용함으로써 얻게되는 '좋은 경험'에 투자
ㆍ"우리가 파는 것은 43세의 회계사가 검은 가죽 옷을 입고 오토바이를타고 작은 마을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에게 경외감을 주는 것이다" (미국 할리데이비슨社)

굿 디자인은 기능, 심미성 등 제반 속성들이 총체적으로 작용하여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함
ㆍ'시각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굿 디자인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디자인의 속성 가운데 조형미만을 강조한 단편적인 평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고, 폐기하기까지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과정
을 총체적으로 고려할 때 비로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음

개성이 중시됨에 따라 독창적인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
- 소비자들은 독창적인 디자인의 제품에 호기심을 느끼고, 이를 소유함
으로써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함
ㆍ특히 남다름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참고문헌
한국 상품의 디자인경쟁력에 관한 연구
김철수 저|國民大學校出版部 발행

환경변화에 있어 디자인경쟁력을 위한 실내디자인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장행수 저|한국감성과학회 발행

섬유디자인의 상품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
김소연 저|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텍스타일디자인 전공

디자인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김희주 저|産業硏究院 발행

디자인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저|産業硏究院 발행

디자인 경쟁력시대의 패러다임 변화 : 실천적 시행 사례의 소개
추용욱 저|江原發展硏究院 발행

디자인 경쟁력 제고 위해 디자인정책 우선순위 높여야
김쌍수 저|전국경제인연합회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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