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활동중심,통일협동,자기주도적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의사소통중심,언어게임,이야기,성표현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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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활동중심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식사는 이렇게
2. 사랑하는 학교
3. 여럿이 모이는 곳

Ⅱ. 통일협동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통일 신문 만들기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 실제
4) 운영 효과
2. 통일 세상 만들기 : 통일 광고 만들기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 실제
4) 운영 효과

Ⅲ. 자기주도적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발명반 활동을 위한 모둠을 구성 운영한다
1) 발명 모둠의 구성 및 조직
2) 발명 모둠의 운영 방법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투입한다
1)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투입

Ⅳ. 의사소통중심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생각하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1) 아하! 그거요
2) 학습 문제를 스스로 생각해 봐요
2. 잘 듣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1) 귀 기울여 잘 들어요
2) 잘 이해했는지 TPR을 통해 확인해 봐요
3. 잘 말하는 어린이가 될 거예요
1) 대화 내용을 잘 듣고 잘 따라 해요
2) 선생님과 같이 영어로 말해봐요

Ⅴ. 언어게임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답 찾기 게임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2. 강건너기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3. 색과 숫자 맞추어 카드 읽기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4. 낙하산과 로케트
1) 활동 목표
2) 자료
3) 제작 방법
4) 사용 어휘
5) 게임

Ⅵ. 이야기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고학년 용
1) 문제 1
2) 문제 2
3) 문제 3
2. 중학년 용
1) 문제 1
2) 문제 2
3) 문제 3
4) 문제 4
5) 문제 5
6) 문제 6

Ⅶ. 성표현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함께 이야기하는 성교육이 좋아요"
1) 제작 방향
2) 구성
3) 특징
2. 모형물 제작
1) 남녀 퍼즐
2) 여성 생식기
3) 수정 과정
4) 몽정 원리
5) 8개월 태아 모습
6) 태아의 크기와 무게
7) 여자일까?, 남자일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활동중심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식사는 이렇게
이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식사습관을 바르게 길러 주고 간단한 식사예절과 고른 영양 섭취의 중요성을 일깨워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비장애학생들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 것도 자폐성 아이들에게 쉽게 고쳐지지 않는 것이 식사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지도 계획을 수립 할 때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협동으로 지도하였다.
프로그램 적용기간은 8월 30일부터 9월 11일까지이며 진행 장소는 가사실과 급식실에서 실시하였다. 사회 교과에서 기본 생활에 중점을 두었지만 교과의 통합을 항상 염두 해 두고 언어, 인지, 사회교과를 통합하여 복수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지도내용으로는 음식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기, 바른 수저의 사용법 알기, 식사 후 이닦기 등의 활동을 하였다. 편식을 하는 아동들은 편식의 나쁜 점을 VCR 자료를 보여 주어 스스로 깨닫고 음식을 골고루 먹는 습관을 기르게 하였다. 일반적인 아동들은 젓가락을 쉽게 사용하지만 자폐성 아동들은 젓가락 사용이 서투르므로 처음에는 집기 쉬운 것을 젓가락으로 그릇에 담는 연습을 하게 하였다. 숙달된 아동들은 차츰 작고 집기 어려운 과제를 주어 젓가락 사용법을 지도해 나갔다. 이닦기를 좋아하는 아동들은 많으나 치약을 삼키는 경우가 빈번해 소금물로 입을 가시게 하여 삼키는 버릇을 고쳐 나갔다.
위와 같은 체험활동을 하는 동안 실험대상 아동들이 보인 반응이나 나타난 행동 특성을 아동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A아동 :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지도가 식사에 대한 지도일 것이다. 오랫동안 몸에 배인 식사습관으로 인하여 수저를 바르게 사용하고 식사예절도 준수한 편이나 량을 조절하지 못하고 많은 음식을 먹으려고 한다.
B아동 : 음식에 욕심이 많으나 빨리 먹지 못하기 때문에 맛있는 반찬을 잘 씹지 않고 삼키는 행동을 보이고 식사예절에는 별 관심이 없다.
C아동 : 맛있는 반찬을 골라 먹으며 손의 떨림으로 인하여 수저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그러나 음식을 가만히 앉아서 조용히 잘 먹는 편이다. 식사도구의 사용법을 거의 알고 있으나 급할 때는 손으로도 음식을 집어먹는다.
D아동 : 식판에 놓여진 음식은 수저를 사용하여 잘 먹으며 놓여진 음식만 먹고 자신의 더 먹고 싶을 때나 먹기 싫을 때의 의사표현을 잘하지 못하고 식사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이나 예절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6), 교육활동 실천사례 모음집,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1998), 함께 풀어 가는 성 이야기
◇ 김경희(1998), 열린 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통권 201호
◇ 김방한 편(1993),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학교출판부
◇ 조은혜(2007),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만길(1996), 변화하는 시대의 열린 통일교육, 교육월보(174),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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