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의,발생이론, 협동학습의 원리,구조, 협동학습의 운영,리더양성, 협동학습의 전략,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협동학습의 의의
Ⅱ. 협동학습의 발생이론
Ⅲ. 협동학습의 원리와 구조
1.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
2. 협동학습 구조란 무엇인가?
Ⅳ. 협동학습의 운영
1. 협동학습의 운영기본
1) 모둠
2) 협동하려는 마음
3) 수업운영기술
4) 사회적 기술
2. 협동학습의 실제운영
1) 협동학습의 어려움
2) 협동학습 성공을 위한 조건
Ⅴ. 협동학습과 리더양성
1. 리더반 조직
2. 지도 시간과 장소
3. 지도 교사
4. 진행 순서
5. 소집단 훈련 순서
1) 조직, 인사
2) 토의의 이해
3) 리더의 역할
4) 토의 절차 안내
5) 토의의 유형
6) 토의 문제 잡기
7) 토의와 발표의 방법
8) 토의와 발표
6. 해결해야 할 문제
Ⅵ. 협동학습의 전략
Ⅶ. 협동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협동학습의 의의
일반적으로 협동이라 말할 때 협력이 내포되지만 행동 분석함에 있어서는 구분이 필요하다. 협동의 개념을 동료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보았고, 타인간의 상호작용과 사회관계에서의 상호 존경에 대한 인격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개인 혼자만의 목표일 경우와 공통적이거나 공동 관심사일 경우가 있다. 공통적인 경우란 이를테면, 야구나 축구 시합에서 각 선수의 승리를 위하여 협동적으로 시합에 임하거나 또는 과학 작품을 만들고자 여러 학생이 협력하는 경우를 말하며, 설정된 목표를 한 개인이 성취하게 되면 다른 동료들도 동등한 수준이 목표를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협동학습이란 각 개인이 소속되어 있는 집단 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협동하여 학습을 전개하게 되는 학습 방법을 말한다. 또한 각 개인에게 주어지는 보상체제는 집단이 성취해야 할 과업의 성취 수준이나 질에 직접적으로 크게 공헌하게 되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학습 집단에서 학습 활동을 하고 그 집단의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 방법이라 정의할 수 있다. Piaget는 협동 학습을 단순한 학습 방법이 아닌 인간의 조건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학습 방법으로(Johnson & Johnson, 1975; 변영계, 김광휘, 1999: 46에서 재인용) 정의하고 있다. 협동이란 학생들이 같은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고, 과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이 늦은 학생을 개별적으로 돕는 것이다. 협동학습의 본질은 공동의 업적으로 이루기 위하여 집단 목표를 할당하고, 시험에서 집단의 평균 성적을 높이고, 정해진 기준에 따라 그들의 성적의 질에 근거하여 집단 전체에 보상하는 것이며, 개개인이 어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는 집단적 활동이라고 보았다.
- 참고문헌
-
◎ 김현섭 외,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2000
◎ 김현재, 과학과 열린교육, 1998
◎ 이영의, 웹기반 TGT 협동학습 시스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성원사, 1995
◎ 임희준 외3인,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효과, 한국 과학교육 학회지, 1999
◎ 정문성 외,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