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의,발생이론, 협동학습의 원리,구조, 협동학습의 운영,리더양성, 협동학습의 전략,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의의

Ⅱ. 협동학습의 발생이론

Ⅲ. 협동학습의 원리와 구조
1.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
2. 협동학습 구조란 무엇인가?

Ⅳ. 협동학습의 운영
1. 협동학습의 운영기본
1) 모둠
2) 협동하려는 마음
3) 수업운영기술
4) 사회적 기술
2. 협동학습의 실제운영
1) 협동학습의 어려움
2) 협동학습 성공을 위한 조건

Ⅴ. 협동학습과 리더양성
1. 리더반 조직
2. 지도 시간과 장소
3. 지도 교사
4. 진행 순서
5. 소집단 훈련 순서
1) 조직, 인사
2) 토의의 이해
3) 리더의 역할
4) 토의 절차 안내
5) 토의의 유형
6) 토의 문제 잡기
7) 토의와 발표의 방법
8) 토의와 발표
6. 해결해야 할 문제

Ⅵ. 협동학습의 전략

Ⅶ. 협동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의의
일반적으로 협동이라 말할 때 협력이 내포되지만 행동 분석함에 있어서는 구분이 필요하다. 협동의 개념을 동료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보았고, 타인간의 상호작용과 사회관계에서의 상호 존경에 대한 인격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개인 혼자만의 목표일 경우와 공통적이거나 공동 관심사일 경우가 있다. 공통적인 경우란 이를테면, 야구나 축구 시합에서 각 선수의 승리를 위하여 협동적으로 시합에 임하거나 또는 과학 작품을 만들고자 여러 학생이 협력하는 경우를 말하며, 설정된 목표를 한 개인이 성취하게 되면 다른 동료들도 동등한 수준이 목표를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협동학습이란 각 개인이 소속되어 있는 집단 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협동하여 학습을 전개하게 되는 학습 방법을 말한다. 또한 각 개인에게 주어지는 보상체제는 집단이 성취해야 할 과업의 성취 수준이나 질에 직접적으로 크게 공헌하게 되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학습 집단에서 학습 활동을 하고 그 집단의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 방법이라 정의할 수 있다. Piaget는 협동 학습을 단순한 학습 방법이 아닌 인간의 조건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학습 방법으로(Johnson & Johnson, 1975; 변영계, 김광휘, 1999: 46에서 재인용) 정의하고 있다. 협동이란 학생들이 같은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고, 과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이 늦은 학생을 개별적으로 돕는 것이다. 협동학습의 본질은 공동의 업적으로 이루기 위하여 집단 목표를 할당하고, 시험에서 집단의 평균 성적을 높이고, 정해진 기준에 따라 그들의 성적의 질에 근거하여 집단 전체에 보상하는 것이며, 개개인이 어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는 집단적 활동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 김현섭 외,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2000
◎ 김현재, 과학과 열린교육, 1998
◎ 이영의, 웹기반 TGT 협동학습 시스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성원사, 1995
◎ 임희준 외3인,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효과, 한국 과학교육 학회지, 1999
◎ 정문성 외,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시설화와지역복지
  • 운영되었다. ④ 어린이 찾아주기 종합센터 운영어린이 찾아주기 종합센터란, 미아 발생을 예방하고 미아 발생시 이들을 신속히 가정에 복귀시켜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자는 것으로서 1986년 사회복지법인 한국복지재단에 “어린이 찾아주기 종합 센터”를 설치위탁운영하면서 시작되었다. (미아 발생예방사업 추진, 요보호 아동의 신상 카드 비치, 미아 찾아 주기 운동 전개 등)⑤ 퇴소아동에 대한 지원퇴소아동에 대한 지원은 퇴소아동자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전략과 운영방식을 환경 변화에 끊임없이 적응시켜 나가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기업의 핵심가치와 핵심목적은 확고하게 지켜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휴렛 팩커드는 회사의 운영방식, 문화적 규범, 사업전략 등에 회사의 핵심원칙인 HP의 길(HP Way)의 정신이 녹아 들어가게 하고 있다. 존슨 앤드 존슨은 기업신조에 구체화된 이상을 유지해 가면서 회사의 조직구조와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증권시장에서도

  • [교육행정]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
  • 구조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그 동안 우리 학교의 교육구조는 입시준비 지상주의의 왜곡된 교육풍토, 반세기에 걸쳐 운영해 온 단일화 된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의 자연적․문화적 환경과 관련 없는 형식적인 교과과정 운영, 기본적인 시설설비만 갖춘 학교시설 등의 많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변화의 방향으로서 1)학습 집단의 적정화, 2)다양한 학습 자료의 개발, 3)교과전용 교실제, 4)학생들의 교과 선택권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 & 논의 1. 시사점2. 논의점 Ⅰ 유아교육과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전략의 활용에 대한 논의수업분위기◦교실은 다양한 모습◦교사 : 서있거나, 강의,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