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미,상호작용원리, 협동학습의 준비방법,지도방법, 협동학습의 실제,모형, 협동학습과 칭찬 기술,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상호작용원리
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
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
3.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Ⅳ. 협동학습의 준비방법
1. 모둠 구성
2. 모둠원의 역할 분담하기
3. 교사․학생간의 침묵신호 정하기
4.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 기본학습 지도
5. 교사의 도구 준비

Ⅴ.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1. 동류 집단 만들기(Similarity Groups)
2. 생각 열기(낱말 그물짜기)의 자료 제작의 기본 방향
3. 팀 인터뷰(Team Interview)
4. 돌아가며 쓰기(Roundtable)
5. 전문가 집단 활용하기(Division-of -Labor Lesson Design)

Ⅵ. 협동학습의 실제
1. 활동순서
2. 활동에 사용된 협동학습 모형
1) 이야기 엮기
2) 모둠문장 만들기
3) 동전내놓기
4) 칠판나누기

Ⅶ.협동학습의 모형
1. 긍정적 상호의존성
2. 장려적인 대면적 상호작용
3. 개별적 책무성
4. 사회적 기술
5. 집단 과정

Ⅷ. 협동학습과 칭찬의 기술
1. 마음속에 와 닿고 아이들 표정을 보며 칭찬한다
2. 의욕을 주는 칭찬하기
3. 사실을 묘사하는 칭찬하기
4. 칭찬의 말을 어린이가 복창하기
5. 표정, 몸짓을 이용해서 칭찬하기
6. 눈맞춤을 하면서 칭찬하기
7. 쪽지글로 칭찬하기
8. 타이르고 싶을 때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이란 용어는 수원 지역의 협동 학습 연구회에서 임의로 붙인 말로써 Kagan을 중심으로 한 협동 학습 연구와 그 연구를 적용하는 수업을 모두 합하여 지칭한다. Kagan의 협동 학습의 가장 큰 특징이 ‘구조(Structure)`라고 부르는 작은 협동 학습 모형이기 때문이며, Kagan이 바로 자신의 협동 학습을 구조중심(The Structural Approach) 협동 학습이라고 지칭하였기 때문이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의 근본 원리는 긍정적인 상호 작용, 개인의 책무성,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 상호 작용이다. 언어 발달과 문식성 발달을 기대하는 상호 작용을 하는 가운데 아동 개개인의 문식성 성취를 위한 책무성을 요구하는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은 구성주의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은 사회 활동 즉 아동 상호간 또는 아동과 교사와의 대화를 통한 교류와 아이디어의 교환은 학습자의 기존 경험을 자극하고 새로운 지식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이러한 과정이 곧 협동 학습인 것이다. 아동들 상호간의 대화, 교사와 아동들간의 대화는 학습자들의 능력 이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비계가 촉진되고 자연스럽게 협동하며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구조’란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관계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조는 기법(방법)과는 다르다. 구조란 ‘어떻게(how)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학급을 사회적으로 구성하는 문제로써 학생간의 상호 작용 방식을 결정짓는 일련의 단계나 요건들을 포함한다. 하나의 구조는 광범위한 학습 내용(content)에 사용될 수 있다. 내용은 ‘무엇을(what)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활동은 구조에 내용을 담을 때 학습 활동이 된다. 교실에서 매 시간 일어나는 학습 활동은 구조와 내용의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을 도식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현섭 외(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변영계·김광휘(200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스펜서 케이건(1999), 협동학습, 디모데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최동근·이영애(2000), 협동학습의 교육효과에 관한 분석적 고찰, 우리교육학회
Johnson, David W(2001),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 학습, 백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