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의미,상호작용원리, 협동학습의 준비방법,지도방법, 협동학습의 실제,모형, 협동학습과 칭찬 기술,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상호작용원리
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
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
3.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Ⅳ. 협동학습의 준비방법
1. 모둠 구성
2. 모둠원의 역할 분담하기
3. 교사․학생간의 침묵신호 정하기
4.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 기본학습 지도
5. 교사의 도구 준비
Ⅴ.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1. 동류 집단 만들기(Similarity Groups)
2. 생각 열기(낱말 그물짜기)의 자료 제작의 기본 방향
3. 팀 인터뷰(Team Interview)
4. 돌아가며 쓰기(Roundtable)
5. 전문가 집단 활용하기(Division-of -Labor Lesson Design)
Ⅵ. 협동학습의 실제
1. 활동순서
2. 활동에 사용된 협동학습 모형
1) 이야기 엮기
2) 모둠문장 만들기
3) 동전내놓기
4) 칠판나누기
Ⅶ.협동학습의 모형
1. 긍정적 상호의존성
2. 장려적인 대면적 상호작용
3. 개별적 책무성
4. 사회적 기술
5. 집단 과정
Ⅷ. 협동학습과 칭찬의 기술
1. 마음속에 와 닿고 아이들 표정을 보며 칭찬한다
2. 의욕을 주는 칭찬하기
3. 사실을 묘사하는 칭찬하기
4. 칭찬의 말을 어린이가 복창하기
5. 표정, 몸짓을 이용해서 칭찬하기
6. 눈맞춤을 하면서 칭찬하기
7. 쪽지글로 칭찬하기
8. 타이르고 싶을 때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이란 용어는 수원 지역의 협동 학습 연구회에서 임의로 붙인 말로써 Kagan을 중심으로 한 협동 학습 연구와 그 연구를 적용하는 수업을 모두 합하여 지칭한다. Kagan의 협동 학습의 가장 큰 특징이 ‘구조(Structure)`라고 부르는 작은 협동 학습 모형이기 때문이며, Kagan이 바로 자신의 협동 학습을 구조중심(The Structural Approach) 협동 학습이라고 지칭하였기 때문이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의 근본 원리는 긍정적인 상호 작용, 개인의 책무성,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 상호 작용이다. 언어 발달과 문식성 발달을 기대하는 상호 작용을 하는 가운데 아동 개개인의 문식성 성취를 위한 책무성을 요구하는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은 구성주의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은 사회 활동 즉 아동 상호간 또는 아동과 교사와의 대화를 통한 교류와 아이디어의 교환은 학습자의 기존 경험을 자극하고 새로운 지식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이러한 과정이 곧 협동 학습인 것이다. 아동들 상호간의 대화, 교사와 아동들간의 대화는 학습자들의 능력 이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비계가 촉진되고 자연스럽게 협동하며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구조’란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작용 관계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조는 기법(방법)과는 다르다. 구조란 ‘어떻게(how)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학급을 사회적으로 구성하는 문제로써 학생간의 상호 작용 방식을 결정짓는 일련의 단계나 요건들을 포함한다. 하나의 구조는 광범위한 학습 내용(content)에 사용될 수 있다. 내용은 ‘무엇을(what)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활동은 구조에 내용을 담을 때 학습 활동이 된다. 교실에서 매 시간 일어나는 학습 활동은 구조와 내용의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을 도식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현섭 외(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변영계·김광휘(200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스펜서 케이건(1999), 협동학습, 디모데
정문성·김동일(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최동근·이영애(2000), 협동학습의 교육효과에 관한 분석적 고찰, 우리교육학회
Johnson, David W(2001),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 학습,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교수학습이론 역사적 발달,종류, 교수학습이론 성격,원리, 교수학습이론 주안점, 교수학습이론 실제, 교수학습이론 실천방안, 교수학습이론 시사점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구성요소,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단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내용,방법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역사, 열린교육의 필요성,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