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학습자료]한문과 한자쓰기,국어과 경필쓰기,음악과 국악,체육과 민속놀이,미술과 미술작품활동,가정생활예절,독서 수업자료(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문과 한자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한자의 필순
2. 필순의 기본 원칙
3. 필순의 여러 가지
Ⅱ. 국어과 경필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
1. 연필 잡는 법
2. 경필 쓰기의 자세
3. 글씨를 고르게 쓰는 법
4. 연필의 종류
1) 단단한 연필
2) 보통 연필
3) 무른 연필
Ⅲ. 음악과 국악 수업자료(학습자료)
1. 새는 새는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2. 우리 형제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3. 우리 마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4. 두꺼비 집이 여물까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Ⅳ. 체육과 민속놀이 수업자료(학습자료)
1.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우리 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우리 민속놀이와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과의 관련
2. 민속놀이의 종류
1) 널뛰기
2) 윷놀이
Ⅴ. 미술과 미술작품활동 수업자료(학습자료)
1. 입술 찍고 얼굴 그리기
1) 준비물
2) 방법
3) 변형
2. 크레파스 밀어내기
1) 준비물
2) 방법
3. 카네이션 만들기
1) 준비물
2) 방법
4. 가족사진꾸미기
1) 준비물
2) 방법
Ⅵ. 가정생활예절 수업자료(학습자료)
1. 지도 목표
2. 준비물
3. 학습 활동 과정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표상과정
5) 인격화 과정
4. 지도 사의 유의점
Ⅶ. 독서(읽기) 수업자료(학습자료)
1. 소리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5. 뭉뚱그리며 읽기
6. 분석하며 읽기
7. 문맥 읽기
8. 상상하여 읽기
9. 추리하며 읽기
10. 비판하며 읽기
11. 창의적으로 읽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문과 한자쓰기 수업자료(학습자료)
1. 한자의 필순
하나의 한자를 쓸 때의 바른 순서를 필순 또는 획순이라 한다. 한자는 바른 순서에 따라 쓸 때, 가장 쓰기 쉬울 뿐만 아니라 빨리 쓸 수 있고, 쓴 글자의 모양도 아름다워 진다.
2. 필순의 기본 원칙
(1) 위에서 아래로 위에 있는 점ㆍ획이나 부분부터 쓰기 시작하여 차츰 아랫부분으로 써 내려간다. 三 一 二 三
(2)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왼쪽에 있는 점ㆍ획이나 부분부터 쓰기 시작하여 차츰 오른쪽으로 써 나간다.
3. 필순의 여러 가지
(1) 가로획을 먼저 쓰는 경우는 가로획과 세로획이 서로 엇갈릴 때에는 보통 가로획을 먼저 긋는다.(가로획세로획의 순서, 가로획세로획가로획의 순서)
(2) 세로획을 먼저 쓰는 경우는 가로획과 세로획이 엇갈릴 때, 다음의 경우에 한하여 세로획을 먼저 쓴다.(田 , 由 , 王)
(3) 가운데를 먼저 쓴다.
글자의 모양이 가운데 부분이 있고 좌우가 대칭일 경우에는 한가운데 획이나 부분을 먼저 쓴다.(小, 水, 樂, 承, 赤, 業) 주의 火, 辯, 間, 學 등은 다르다.
(4) 몸을 먼저 쓴다.
안을 둘러싸고 있는 바깥 둘레를몸이라고 하는데 몸은 안보다 먼저 쓴다. (예, 國, 同, 風, 內, 司) 주의 匹 , , 區 ,凶 등은 그렇지 않다.
(5) 삐침(/)은 파임()보다 먼저 쓴다.
- 삐침과 파임이 떨어져 있거나 교차된 경우: 父
- 삐침과 파임이 붙어져 있는 경우:全 ,令 , 人, 久
(6) 꿰뚫는 세로획은 최후에 쓴다.
- 글자전체를 꿰뚫는 경우(中, 申, 車, 牛 ,事,患)
- 아래쪽이 막힌 경우(平, 手, 爭, 午, 單) 주의 아래 위가 모두 막힌 경우는 다르다.(里,重,黑,僅)
(7) 꿰뚫는 가로획은 최후에 쓴다.(女, 安, 子, 字) 주의 世 자는 예외임
(8) 오른쪽 위의 점은 최후에 쓴다.(成, 戊, 滅, 戌)
※ 특히 주의해야 할 필순
(1)받침은 먼저 쓰는 경우와 나중에 쓰는 경우가 있다.
- 먼저 쓰는 경우(起, 題, 勉) 2)나중에 쓰는 경우(近, 健, 連, , 透, 隨)
(2) 上의 필순은 보통 세로획을 먼저 쓰고 가로획은 뒤에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上(占, 店) 세로획 먼저 쓰고 차례대로 가로획을 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체육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고시, 1997
* 교육부, 초등학교, 미술과 교사용 지도서(3-6학년), 1999
* 박정도, 한문과 교수 학습 방법론, 박이정, 1999
* 이경언,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2002
* 최명환 외 6인 공저, 국어과 교육학개론, 서울: 삼지원, 1997
* 홍정호,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