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상황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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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문중심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발전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4.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Ⅲ. 학교중심교육과정

Ⅳ. 인간중심교육과정
1. 사회적 발생배경
2. 심리학적 발생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
3. 이론적 발생배경
4. 유형
1) 균형형
2) 개인형
3) 관련형
4) 방법 기조형
5) 학습자 중심형
6) 과정 강조형
5. 교육의 목표: 자아실현인

Ⅴ. 상황중심교육과정

Ⅵ. 선택중심교육과정

Ⅶ. 경험중심교육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학교의 역할도 변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한국 사회는 민주화자율화 사회, 고도 산업정보화 사회, 문화복지 사회, 그리고 세계화통일 지향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대비할 수 있는 이러한 우리 사회의 변화는 교육에 있어서도 다음과 같은 새로운 모습을 요구하였다.
새로운 교육의 모습은 학교의 역할 변화를 요구한다. 학교에서 다루는 교육은 인간 교육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 널리 퍼진 입시 위주의 우리 교육 문화는 학생들의 경험의 세계를 학교에 한정시켜 왔고, 중고등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및 자율 학습까지 동원되어 인간 형성에 필요한 폭넓은 경험의 기회를 본의 아니게 제약하여 왔다. 가정에서의 시간도 과외, 숙제와 시험 공부로 거의 모두 보내고, 그들이 스스로 설 수 있는 능력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접할 수 없었다.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교과서에만 의지할 수 없다. 다른 정보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등이 학교의 역할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고, 결국은 열린 교육이라는 형태로 변화를 시도하였다. 지식정보의 증가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반면에, 그러한 지식의 유용 기간 또한 급속도로 단축되고 노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김종서와 이영덕은 1960년대에는 인류의 지식정보가 10년을 주기로 증가량의 절반이 유용성을 상실하나, 1970년대에는 매 5년마다, 1980년대에는 매 1년 반 또는 2년마다 증가한 지식정보의 반 정도가 노후화 하여 쓸모 없이 되어 버린다고 보고하고 있다. 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도저히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
참고문헌
김시연,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론과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1999
박영준, 교육의 이론적 이해(인간과 교육), 학지사
서울특별시 교육청,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2002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서울 : 문음사, 2004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도서출판 성원사
이귀운,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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